국내 첫 교통사고 환자 재활병원 개원
상태바
국내 첫 교통사고 환자 재활병원 개원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양평에 304병상 규모…가톨릭의료원이 운영

교통사고 환자의 재활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국립교통재활병원(원장 정수교)이 지난 14일 문을 열고 본격적인 진료를 시작했다.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이 병원은 교통사고 환자의 빠른 회복과 사회 복귀를 지원하자는 취지로 국토교통부가 설립하고 가톨릭중앙의료원이 운영을 맡았다. 지하 1층, 지상 6층에 총 304병상 규모의 교통재활병원은 먼저 45병상을 개원한 뒤 순차적으로 병상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병원에는 환자 상태에 맞는 맞춤형 재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근골격재활센터 ▲척수손상재활센터 ▲뇌손상재활센터 ▲소아재활센터 등 4개 장애 유형별 전문 진료센터가 설치됐다.

또 삼킴장애클리닉, 인지재활클리닉, 욕창클리닉, 보행클리닉, 방광/장클리닉, 성재활클리닉 등 11개 질환별 특수 클리닉과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외과, 비뇨기과, 영상의학과 등 총 10개 임상과를 뒀다.

이 병원은 1일 8시간의 집중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의료진과 사회복지사, 환자 가족 등이 포함된 팀 접근 방식의 포괄적 재활의료 서비스와 물리치료, 작업치료, 심리치료 등을 통해 환자의 일상 복귀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운전재활시스템, 보행분석 시스템, 로봇재활, MRI(자기공명영상) 등의 첨단 장비도 갖췄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병동은 소아재활, 척수손상재활, 근골격계재활, 뇌손상재활 등 총 7개로 구성됐으며, 야외에도 체력단련장, 휠체어훈련장, 보행훈련장, 억새초지원, 자생초화원 등이 설치됐다.

정수교 원장은 "국립교통재활병원은 재활의료 선진화와 능동적 복지라는 차원에서 그 역할과 의미가 상당히 크다"면서 "향후에는 환자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움직임을 연습하고 실생활 적응 훈련을 할 수 있는 재가적응훈련관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