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비업계, 對농협 강경투쟁 수순 밟나
상태바
전문정비업계, 對농협 강경투쟁 수순 밟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경정비 진출 전국망 확대 지침 확인
 

올해 신규만 4곳...10월 기준 22곳 운영, 기존 주장과 배치

중앙회-연합회 간 대화도 ‘지지부진’...면담 날짜도 못 잡아

지역농협의 자동차 경정비업(카센터) 진출에 대한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회장 박의수, 카포스)의 반발에 농협의 ‘전국망 확대 의사는 없다’던 방침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비업계와의 논란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유성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농협중앙회로부터 받은 ‘농기계수리센터 대형화 사업’ 자료에 따르면, 농협중앙회는 올해 사업계획으로 이 사업을 전국 지역농협에 공지하고, 해당 지역농협에 무이자로 자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신규로 정비업 등록을 마친 지역농협은 정비업계가 밝힌 대로 2곳이 아닌 전북 선운산농협, 동김제농협, 충남 대천농협, 충북 농협물류센터 등 4곳으로 드러났다. 이로써 중앙회의 자금지원을 앞세운 농협의 자동차 정비업 진출 추세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또한 10월말 기준 지역농협의 자동차 정비업 겸업 운영현황을 보면 경북 9곳, 강원 6곳, 전북 3곳, 충남 2곳 등 총 22곳이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전문정비업계의 첫 반발에 부딪친 충남 대천농협은 “중앙회의 지침이 바뀌지 않는 한 임의대로 철회를 할 수 없다”며 “중앙회가 기존 운영 중인 농기계수리 서비스센터를 대형화한다는 지침에 따라 내건 조건 중 하나가 자동차 경정비를 포함시키라는 것이 자금지원의 전제 조건이었기에 불가피했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이어 “자동차경정비가 목적이 아닌 만큼 전문정비업계가 우려하는 시설 확장과 전국망 확대 의사는 없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전문정비업계는 이에 “예상대로 지역 영세상인 생존권을 위협하는 농협중앙회의 경정비 사업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농협은 ‘전국망 확대가 없다’는 기존의 주장을 뒤집은 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그럴 것이므로 정비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강경 투쟁의사를 밝혔다. 이미 업계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바 있어 사회적 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현재 전국 지역농협에서 운영 중인 농기계수리센터에 자동차 경정비업을 추가로 등록해 대형화를 추진한다는 농협의 사업은 대기업의 영세사업 진출 자제를 권장하는 정부 방침에도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유 의원은 “동반성장위원회가 2013년부터 전문정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했음에도 농협이 영세업종에까지 무분별하게 진입하는 것은 정부의 상생 정책에도 맞지 않는 잘못된 행태”라며 “농기계 수리점에서는 당초 설립 목적에 맞게 농기계만 취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전문정비업계는 농협의 경정비업 진출 확대에 대해 “앞으로 지역농협의 전문정비업 등록이 늘어날 경우 지역 카센터들은 시설 및 규모의 열세로 인해 연쇄적 폐업으로 이어져 상호 갈등으로 공멸할질 것”이라며 자제를 재차 촉구했다.

한편 전문정비연합회와 농협중앙회의 ‘사업 중단’ 및 ‘규탄 집회’와 관련한 대화는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전문정비연합회(카포스)는 지난달 농협중앙회의 사업 중단을 요구하며 조합원 등 10만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규탄집회를 예고했으나 사회적 파장을 우려, 전문정비연합회(카포스)가 집회추진위를 구성해 농협중앙회와 조율에 나섰다.

하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사전조율을 위한 면담 날짜마저 잡지 못해 앞으로 대화 여부마저 불투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연합회는 중앙회의 별다른 대응이 없으면 11월 대규모 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