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물류범주 파괴…생존 좌표는 ‘공유경제’
상태바
전자상거래 물류범주 파괴…생존 좌표는 ‘공유경제’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4.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물류’ 세상을 바꾸다

기업형 공유서비스 발주…‘물류공동화’ 꽃 피나

파트너십․유기적 연동시스템 구축 ‘승패’ 좌우

 

국가간 경계는 점점 사라지고 세계를 무대로 생산과 소비활동은 일상이 됐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에 의한 보호무역주의가 지구촌에 확산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은 국제무역에서 역내무역으로 돌아섰고, 자유무역지역이나 관세동맹으로 맺어진 경제블록 내에서 국제분업 확립과 공통관세 등을 목표로 국가간 교역은 전개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화물운송 중심에 맞춰져 있던 단일 시스템은 수출입 물품의 통관과 상품보관, 안전․보안성을 통합 관리하는 원스톱 체제의 복합 프로세스로 구조변경이 이뤄지고 있다.

가령 미래물류의 핵심요소로 언급된 복합운송 경우 육․해․공 운송수단을 연계․가동함으로써 기존 루트의 시간․경제적 손실부담을 줄여 이용자에게는 잠재적 활용가치를 부여한다는 단기적 효과와 지구촌 숙원과제인 온실가스 배출절감을 이행한다는 미래지향적 목표 하에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동일선상에서 하반기 국내 물류정책은 준비되고 있다.

물류․ICT 융복합 사업일환으로 ‘스마트물류’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가 하면, 하반기 들어서는 중소사 대상의 ‘공동물류’를 상용화하기 위한 선행과제도 수립․이행되고 있다.

▲‘스마트 물류’ 어디까지 왔나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국내로 반입하거나 외국인에게 동일방법으로 물건을 파는 이른바 ‘해외직구’가 인기몰이 중이다.

전자상거래의 성장세에 힘입어 국제특송 수요는 나날이 고공행진 중이며, 관련업체들은 이에 대비해 공급망의 효율성과 창고보관 등의 물류관리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RFID 등과 같은 정보통신 장비와 클라우드 기반 사물인터넷 기술이 물류 현장에 도입․활용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초기 단계의 기술상품으로는 기존에 배치돼 있던 인프라에 IT기술을 첨가한 결합방식으로 이뤄져 있다.

물류의 기본인 화물운송 분야는, 정부의 녹색물류사업에 편승되면서 가장 먼저 수술대에 오른 항목이다.

냉장․냉동차량에 능동적인 온도조절소재 PCM과 GPS위성관제 시스템을 결합시켜 이동경로를 실시간 확인하면서 차량 적재함 내 환경조건을 자동제어 함으로써 친환경적 무인 자동화 운송 체제의 기본 틀을 구축했다.

또한 편중된 도로수송 부담률을 분산시키기 위해 제안된 모달시프트의 선행과제로 진행된 디지털운행기록계(DTG) 장착사업은 철송 전환을 가능케 하면서 해상과 항공을 잇는 복합물류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같은 범주에 속해있는 컨테이너 화물차 용기와 그에 대한 관리 또한 웹기반으로 전환돼 가고 있다.

제품의 품질을 보장토록 모니터링 및 관리 조절이 가능한 적재함이 개발되고 있는가 하면, 하역장내 이송차량․크레인 등의 하역장비를 전기․전자구동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구축된 하역․포장 정보 시스템과 연동해 제어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용가치 면에서 재조명 받고 있는 물류센터도 스마트물류에 합세했다.

그간 창고․보관의 단순용도로 쓰였던 물류센터는, 자동화 설비와 운송시스템과 연계․가동되면서 수량 재고는 물론이며 고객니즈 및 신상품 개발 근거자료로 쓰임새가 확대된데다, 물품입출고 관리 시스템에 따른 자동운송 지능형 터미널 등으로 상품과 소비자의 특성에 맞춰 다변화 시설로 진화했다.

물류기업체 뿐만 아니라 메이저급 유통사들이 최근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오픈하면서 판매와 배송을 이분법적 방법으로 대응 중인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한편 학계에서는 콜드체인시스템의 표준화 정립을 비롯한 클라우드기반의 스마트물류가 연구․진행 중에 있으며, 사물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형태의 고도화 작업이 논의되고 있다.

▲물류, 국가경쟁력 결정체

21세기 주목해야 하는 유망주로 ‘스마트물류’가 선정됐다.

최근 공개된 ‘21세기 투자테마 7선’ 보고서를 보면, ▲스마트물류 ▲자동화와 로봇 ▲에이징부머 ▲사물인터넷 ▲선진국 인프라 등 선정된 7개 중 반 이상이 물류업과 연관돼 있다.

‘ICT 융복합’이란 정부방침에 의한 것들도 있지만, 대부분 미래시장 전망과 산업계 트렌드에서 비롯된 기대주들이다.

이를 체화시키기 위한 전략안으로 ‘공동물류’가 또 다시 이행과제로 꼽혔다.

갈피를 못 잡고 표류하던 중소 물류사 살리기 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하는데 있어, 정부가 ‘공유경제’ 바통을 이어받아 물류정책 방향성과 운영 노선에 가닥을 잡은 것이다.

재가동 채비에 들어간 물류 공동화 사업에는 수요예측선이 불확실한 택배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는 화물운송․물류 선진화를 골자로 제정된 법 실행과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안전장치로 이용 가능하다는 점과 녹색물류 전환사업은 물론, 중소기업체의 물류비 부담을 완화해줌으로써 경제활동을 자극해 내수회복의 촉매제로 이어지는 효과가 있다는 판단에 의한 것으로 풀이된다.

내년에 개장을 앞둔 서울동남권물류단지는 공동물류 연장선상에서 준비되고 있는가 하면, 국토교통부의 하반기 계획대로 고속도로 유휴 부지를 활용한 택배 분리작업장 조성사업도 추진을 앞두고 있다.

서울복합물류㈜에 따르면 기존의 단순 보관형 창고에서 벗어나 대․중․소기업체가 업종별 특성에 맞춰 독립 운영부터 환적 분류까지 가능한 복합시설로서, 화물터미널과 집배송센터, 냉동․냉장 자동화 창고뿐만 아니라 차량정비공장과 지원시설 등을 겸비하고 있어 원스톱 처리는 물론 상품․기능별 효과를 극대화한 물류 공동화 사업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시설 특성상 헬스케어분야의 바이오․의약품과 온습도에 민감한 식자재 등은 물론 수도권 택배물을 포함, 서울시 물량의 35% 취급 가능하다는 게 서울복합물류㈜의 설명이다.

한편 공동물류의 운영체계 및 시스템 개발 작업도 가시화된다.

먼저 중소 택배기업 공용물류 시스템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본격화된다.

참여 업체들이 경쟁사인 점을 감안, 영업정보 유출 및 시설 운영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뒷받침되지 못하면서 불발돼왔던 과거 불명예를 탈피한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여러 업체가 연결고리를 맺어 가동되는 협업 구조상, 무인 로봇과 자동제어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ICT 상용화 제품이 현장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공유경제가 지속가능한 성장 모토로 강조되고 있는 만큼,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공유 개념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창조경제 기조에 힘입어 ‘스마트물류’관련 연구와 각종 시연이 이뤄지고 있는데 이는 대기업체의 양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 전개돼 왔던 시장구조를 개선함과 동시에 중장기적 발전 가능한 질적 성장 형태로 체질개선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스마트물류는 물류 공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 중 하나”라며 “이해관계에 놓인 물류기업체들 간의 파트너십 구축과 서비스 운영에 대한 유기적 연동시스템, 공유기반 신모델 구축여부에 따라 승패는 좌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