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베트남서 활발한 민간외교활동 펼쳐
상태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베트남서 활발한 민간외교활동 펼쳐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4.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쯔엉떤상 국가주석과 만나 양국 경제현안과 교류강화 방안에 대해 환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베트남을 방문해 활발한 민간외교활동을 펼쳤다.

박삼구 회장은 쯔엉떤상 베트남 국가주석을 예방하는 한편, '금호아시아나 베트남 장학문화재단' 주최 행사 참석과 베트남 내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들의 사업점검을 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박삼구 회장은 17일 오후, 베트남 국가주석궁에서 쯔엉떤상 베트남 국가주석과 만나 양국 경제현안과 교류강화 방안에 대해 환담을 가졌다<사진>.

이 자리에서 박 회장은 "금호아시아나는 양국 수교 이래 현재까지21년간 베트남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분야로 확장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베트남 내 문화예술 분야에 있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쯔엉떤상 국가주석은 금호아시아나의 베트남 내 투자와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회장과 쯔엉떤상 베트남 국가주석의 만남은 지난 3월, 베트남 최고훈장인 '우호훈장' 수훈 때 만난 이래 올해에만 두번째 만남을 가졌고, 지금까지 총 아홉 차례나 만남을 가진 바 있다.

이어 박 회장은 18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시에 위치한 경남 랜드마크타워에서 열린 '제8회 금호아시아나 장학증서 수여식'과 '제3회 금호아시아나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도 참석했다.

'제8회 금호아시아나 장학증서 수여식'에서는 총 118명의 베트남 대학생들이 금호아시아나 장학생으로 선발돼 대학재학 중 학비 전액을 지원받는다.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2007년 베트남 내 사회공헌 일환으로 금호타이어, 금호건설, 아시아나항공 등 그룹 계열사들이 총 200만 달러를 출연, '금호아시아나 베트남 장학문화재단'을 설립해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 재단은 베트남 내 장학재단 중 최대 규모로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일회성 장학금 지급이 아닌 대학 전과정 동안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올해 118명을 포함해 현재까지총 1100명의 베트남 학생들이 장학금 수혜를 받았다.

 

이어 열린 '금호아시아나배 베트남 한국어 말하기대회'는 올해로3번째 개최이다.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10월 중순부터 베트남 하노이,호치민, 다낭, 후에, 다랏지역에서 예선을 거쳐, 총 19명의 본선진출자를 선발했다. 금호아시아나는 19명 본선진출자 전원에게 1주일 간의 한국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날 결선에서 대상, 금상, 은상 수상자 3명에게는 각각 1년, 6개월, 3개월간 한국 유학기회를 주고 항공권, 기숙사비 등 비용 일체를 지원한다. (학비는 경희대학교에서 지원)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베트남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 최초로 문화재단을 설립해 베트남 내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며, "장학사업은 물론 한국어 말하기대회 같은 청소년 문화교류 사업도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그동안 한국의 다른 어떤 기업보다 베트남에 애정과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려왔으며, 베트남 내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 왔다. 이에 힘입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3월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쯔엉떤상 베트남 국가주석으로부터 전세계 민간기업 최초로 외국인 대상 최고훈장인 '우호훈장'을 수훈했다.

각 계열사들도 베트남 내에서 활발한 경제활동과 사회공헌에 힘쓰고 있다.

금호건설은 1995년 호치민 지사와 2007년 하노이 지사를 설립해 공공, 민간사업을 다각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2009년 호치민의 금호아시아나플라자 준공을 시작으로 타임스퀘어, 선라이즈 시티 등 베트남의 랜드마크적인 건축물을 완공했다. 현재 씨티플라자, 냐짱 하수처리장 등 건축, 토목, 플랜트 분야에서 총 8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향후 민자사업분야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는 베트남 빈증성에 최신 설비를 갖춘 베트남 최초의 승용차용 타이어 생산공장과 타이어의 원재료인 천연고무 가공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연간 330만개 규모의 타이어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993년 국내 최초로 호치민에 취항한 이래 하노이, 다낭 등으로 노선을 넓혀 현재 베트남에 취항하는 한국국적 항공사 중 최대 횟수를 운항 중에 있다. 이밖에도 베트남 다낭 근처에 있는 호이안을 비롯한 중부지역 유네스코 세계문화지역에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 40개를 설치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