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구매 도시철도부품 안정-투명성 확보 강화
상태바
부산교통공사, 구매 도시철도부품 안정-투명성 확보 강화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4.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주·구매·관리 단계별로 총 11개 개선과제 시행

【부산】부산교통공사는 국내외에서 구매하는 도시철도 부품에 대한 안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발주·구매·관리 단계별로 총 11개의 개선과제를 기존 계약절차에 추가로 보강해 시행에 들어간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먼저 물품 발주 단계에서 구매기술규격서 사전 공개, 구매평가위원회 외부전문가 3분의 2 이상 구성, 입찰참가자 사전 등록, 해외 도시철도 제작사와 직거래 확대 등을 명문화 했다.

구매과정에 대한 감시망도 대폭 강화했다. 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부품에 대해서는 기존 시험성적서 확인 과정 외 삼중의 검증 체계를 추가로 구축했다.

국내·외 제작사에 대해 현지 중간 점검을 시행해 불량 부품 납품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제출된 시험성적서 외 추가로 공사에서 지정하는 공인시험기관에서 재검증 조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투명한 계약관리를 위해 공사 임원으로 퇴직한 자가 고용된 업체에 대해서는 2년간 입찰참가를 제한하며이후 설계 ·용역에 참여할 경우에도 평가 시 감점토록 해 전관예우를 사전에 차단키로 했다.

한편 교통공사는 기존에 운영 중인 계약심의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강화해 상시 구매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을 심의토록 하고 이를 통해 구매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