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택배’ 반대 행보에 소비자 '반기'
상태바
‘농협택배’ 반대 행보에 소비자 '반기'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4.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자 편익 선택권 침해…무한경쟁 승부해야”

“민간사와 출발선 달라…과잉경쟁 피해 소비자 몫”

택배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농협택배(가칭) 관련, 전면 철회를 외치고 있는 민간 택배사의 행보에 소비자들이 반기를 들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 농협택배를 지지하는 소비자들이 속출하고 있는데다, 민간 택배사의 독과점을 척결해야 한다는 비난 여론이 형성된데 따른 것이다.

이는 중소형 택배사 살리기라는 취지라는 점에서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은 십분 이해하나, 시장 진입 자체를 제한한다는 것은 서비스 이용주체인 소비자의 편익과 선택권 침해라는 점에서 역풍을 맞은 것이다.

 

임의배송 등과 같은 택배사고에 환멸을 느낀 이용자들과 일부 시민 단체들은, 보다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음을 강조, 택배시장에서의 서열순위가 이미 매겨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전장을 내민 농협택배를 저지한다는 것은 기존 업체(16개사)들간 독점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꼼수에 지나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무한경쟁 시장에서 기업들은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성장해나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진입자체를 봉쇄하겠다는 민간 업체들의 주장은 그간 그들이 주장한 ‘택배 선진화’를 역행하는 모순이라고 강조했다.

한 시민 단체 관계자는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됨과 동시에 소비자에게는 기회비용을 확대․부여함으로써 업체별 경쟁력과 사업역량이 증대되고 이는 고도화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우선당장 할당되는 파이가 줄어들 수 있으나, 자정․자구노력의 촉매제 역할을 하면서 질적 성장에 의한 균형 발전 기반이 형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용자가 원하는 때에 주고받으면서 신속성과 안전성 이미지가 부합된 서비스를 갈망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농협택배(가칭)를 통해 표출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새 출연자를 지지하는 소비자들은 뉴페이스 등장으로 택배시장에서의 새바람을 기대하고 있다.

먼저 우체국택배와 맞물려 기대이상의 시너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의 설문조사 결과에서 우체국택배가 소비자 만족도 ‘1위’ 업체로 선정된 점을 비춰보면 동일선상에 있는 농협택배 또한 비슷한 수준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차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도서산간 지역을 포괄하면서 연중무휴 가동한다는 농협 측의 사업계획안도 보고돼 새로운 반향을 불러오고 있다.

이같은 흐름은 경쟁구도에 놓인 민간 업체를 자극해 결과적으로 택배업계가 내건 ‘고객 만족’이란 슬로건 아래 리모델링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다.

반면 민간 택배사들은 농협의 택배사업 진출에 대해 긴장하며 특혜라고 반발하고 있다.

업체들에 따르면 가뜩이나 포화상태인 택배시장에 준공공기관인 농협까지 뛰어들면 출혈경쟁 및 단가하락은 심화될 것이며, 과거 우체국택배를 통해 방증된 내용이 되풀이될 리스크가 높다.

관련 업체들은 시장 경쟁 과열로 박스당 단가가 하락하면서 배송기사의 처우개선 부재로 이어지고 있고 공급망내 불안정성이 심화된데서 비롯된 서비스 질적 하락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게 후발업체들이 영업물량 확보차원에서 ‘운임단가’라는 가장 매력적인 카드로 승부수를 던져왔던 전례상, 농협도 이와 마찬가지로 작업될 것이라는 게 택배업계의 지배적 견해다.

A택배사 관계자는 “적은 금액으로 택배사업을 하다보면 물량은 늘어날 수는 있겠지만 수익성 보장은 물론이며, 수익이 없는 상태에서 물량만 늘어나면 과부하로 인해 전체가 붕괴될 수 있다”며 “농협 경우 준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조달받을 수 있겠지만 민간 업체들은 그럴 여력도 없는 상태인데 한 울타리에서 경쟁하겠다는 것은 사업하지 말라는 얘기와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서비스 경쟁력으로 승부하라는 고객사의 쓴소리를 대다수 업체가 수렴하고 시정하고 있지만,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택배시장 구조여건상 근본적으로 해소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며 “택배요금 현실화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다면 소비자가 제시한 서비스 상품은 항시 출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