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자동차클러스터 사업’, 車관리법 개정 국회 통과 ‘탄력’
상태바
고양 ‘자동차클러스터 사업’, 車관리법 개정 국회 통과 ‘탄력’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행정규제 완화 등 지원...튜닝 활성화 기대

국가 튜닝활성화정책과 연계해 진행돼 온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최종 통과하면서 고양도시관리공사가 추진하는 ‘고양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이로써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를 개발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그동안 자동차 매매·정비·검사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기피시설로 인식돼 도시 외곽 등에 산재, 개별적으로 운영됨으로써 소비자가 자동차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받기가 어려웠다.

이번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에 관한 국가 기본계획 수립 및 단지 지정에 관한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의 증진, 사회적 비용 감소, 도시재생 촉진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고양도시관리공사와 민간사업자(인선이엔티, 산업은행, 동부증권)가 추진하고 있는 ‘고양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국가의 튜닝활성화 정책에 부합하는 복합단지를 조성 중에 있어, 이번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도입되는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개념과 유사한 국내 최초의 복합단지로 인허가와 투자활성화 등 사업추진에 활력을 불어 넣을 전망이다.

총 사업비는 3천200억원으로,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일대 약 40만㎡에 자동차관련시설(자동차 판매, 튜닝·정비 등), 자동차산업지원시설(자동차 등록·검사, 교육, R&D 등), 자동차체험시설, 주민편익시설 등 자동차 서비스·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한편, 지난 6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정부 7개 기관에서는 자동차튜닝산업진흥대책을 발표하면서 고양자동차클러스터를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로 지정하고 행정규제 완화 등을 지원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