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신성장동력-자동차관리사업
상태바
[신년특집] 신성장동력-자동차관리사업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동차매매

중고차 경매장, 성장 가시성 높아 시장 견인차 역할

 

“정부 지원에 거래 투명성·활성화 다짐”...동반성장은 과제

매물 매입 쉬운 렌터카업체 중심으로 업계 지각변동 ‘관심’

중고차 경매장이 시장 잠재성을 인정받으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장 활성화와 매매 투명성 차원에서 정부의 지원도 적극적이다. 경매시장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그릴 것이라는 업계의 관측이 나오자 업계가 재편되고 있다. 기업 진출이 활발해진 것은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고차 거래 규모는 지난해 330만대를 넘어서 신차거래의 두 배로 성장했다. 이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해져 수수료만으로 이윤창출이 가능하다는 것.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경매 시장을 통한 거래 비중은 3%가 약간 넘는 수준으로 미국, 일본에서는 경매장 거래 비중이 40~50%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라다. 하지만 이는 시장 성장 가시성이 높다는 것으로 기업이 신성장동력으로 삼을 가치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경매장 사업은 렌터카 업체들을 중심으로 공격적으로 진행된다. 이들은 경매시장에 중고차를 직접 조달할 수 있어 경쟁력이 높다. 자신들이 운영하던 중고차를 매물로 내놓는다는 이점 때문으로 렌터카 사업이 확대될수록 중고차 매매사업도 활성화되는 구조다. 경매장과 연계해 차량 처분이 용이한 사업구조는 시장의 안정성을 높일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5개 업체가 중고차 경매 사업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와 KT 계열사인 KT렌탈, SK엔카를 사업부로 두고 있는 SK C&C, 렌터카 회사를 운영하는 AJ렌터카, 중고차 전문기업 동화오토앤비즈 등이다.

정부도 중고차 경매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어 향후 진입을 저울질하는 기업은 더 많아 질 전망이다. 이미 정부는 기존의 150㎡ 이상의 시설기준을 완화, ‘경매장 영업소 시설기준 폐지’를 입법예고 했다. 진입장벽을 낮춰 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중고차 시장 활성화라는 명목 하에 규제완화를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 단지 위주 매매업계의 반발도 만만찮다. 시설기준이 폐지되면 유동인구가 많은 어디서든 대기업이 개인을 상대로 중고차 매입이 가능해져 업계 간 물량확보에 불균형을 초래하는 것으로 '특혜‘라는 입장이다. 동반성장의 기치에 맞는 정부의 방침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은 과제로 남아 있다.

대기업 경매장 사업 확대는 진행 중이다. 최근 현대글로비스가 찾아가는 중고차 매매 서비스 브랜드인 ‘오토벨’을 론칭해 공격적인 물량확보에 나섰고, 동화엠파크는 ‘이지옥션’, AJ렌터카는 ‘AJ셀카’를 통해 개인 차량을 매입해 중고차 시장에 되파는 사업을 하고 있다. SK엔카는 이미 전체 중고차 거래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중고차 경매 시장을 두고 기업 간 인수합병을 통한 ‘몸집 부풀리기’도 한창이다. SK가 시장에 나온 KT렌탈의 유력 인수후보자를 거론되면서 업계 판도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AJ렌터카도 수직계열화를 마쳤다. 이런 분위기는 매매, 정비, 렌터카를 아우르는 대형화의 과정이라 업계는 주시하고 있다. 정보 불균형으로 인한 매매시장의 불신을 회복하고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경매장 사업이 ‘레몬 마켓’의 대안 전략사업으로 떠오르면서 앞으로도 매매시장의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업계 전문가는 “기존 업계와의 상생안을 모색할 수만 있다면 전체 중고차 업계의 활기와 변화를 유발하기에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 자동차정비

튜닝산업, 정비업계 활성화 도모할 동반상승 ‘기대주’

 

정비업, ‘신 먹거리’ 사업으로 서로 눈독...유관업종 협력 관건

튜닝부품인증제에도 완성차 보증수리, 보험 약관 등 과제 여전

검사정비업을 비롯해 전문정비업(경정비) 모두 업계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먹거리 사업으로 튜닝산업을 거론하고 있다. 정비업계의 신성장동력으로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지난해 정부의 ‘튜닝산업 활성화’ 방안이 나오면서 승인절차 간소화, 각종 규제 완화가 쏟아져 나와 시장의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안전과 관련이 없는 한 최대한의 혜택을 주겠다는 것.

새해 시작되는 튜닝부품인증제도 정비업계에게 활력을 넣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정비업계 간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졌다. 서로 튜닝산업 활성화가 업계의 파이가 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은 정부지원 등을 통해 튜닝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이를 자동차 산업 발전의 동력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이들 나라에서 자동차 튜닝 부품산업은 완성차와 함께 성장하며 자동차 부품 AS 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등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세계 주요국의 튜닝시장 규모는 미국이 35조원으로 가장 크며 독일 23조원, 일본 14조원 등으로 뒤를 잇고 있다. 5천억원 정도의 시장규모를 갖는 국내 튜닝산업에 지원은 여전히 걸음마 단계다. 기반 인프라 부재, 부정적 인식이 산업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고양시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 지원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되며 지원책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업계는 여전히 불만의 소리가 높다. 영세업체가 대부분인 튜닝업체들이 자가 부품인증을 하기 어려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튜닝부품 장착 시 완성차 제조사와의 보증수리 문제가 자주 발생하지만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업체 간의 협업 부족으로 인해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업체 전문성 및 자정노력 부족, 영세성으로 인한 품질보증 및 AS 미흡으로 튜닝업체에 대한 신뢰성 또한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와 함께 1·2급 튜닝시공업체 및 전문인력 부족으로 부분정비업체(3급)를 통한 구조 및 장치 변경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규제에 묶여 대부분 튜닝이 불법적으로 이뤄져온 까닭에 승인 대상 확대와 절차 간소화의 목소리가 높다. 튜닝을 할 수 있는 업체는 판금이나 도색 장비 등을 갖춘 종합 또는 소형정비업체로 규정돼 있지만 전문정비업은 이마저도 확대돼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어 검사정비업계와 향후 입장 차이를 보일 전망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튜닝산업이 정비업의 또 다른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 “건전한 튜닝문화를 정착시키고 소비자 신뢰기반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새로운 이익 창출 모델로서 튜닝산업이 사회적 인식과 오래된 불법 구조변경 관행에서 탈피하려는 업계의 자정 노력이 더해진다면 가능하다”고 튜닝산업과 연계에 따른 정비업 활성화를 기대했다.

■ 해체재활용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 선진화’로 성장 동력 모색

 

대체부품인증제 시행 호재, 자원규제 강화에 대안 부상

“車 설계단계부터 재활용 염두...관련업체 협력이 관건”

자동차해체재활용업계는 중복규제의 어려움 속에 정부의 자원순환 규제는 강화될 전망이다. 반면 대체부품인증제 시행으로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폐차업계 신수요 사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자원순환 시스템 강화 및 재활용부품 유통을 위한 업계 간 협력모델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는 분석이다.

현재 국내 폐차는 85% 정도의 재활용율을 보이고 있어 정부는 재활용 수준을 2015년까지 95%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해 2013년 2월 환경부와 현대·기아자동차는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 선진화 시범사업’을 함께 진행 중이다.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냉매를 회수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사업이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전체 폐차는 연간 70만여대 약 11.5조원(2011년 기준)의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자동차는 철, 비철 등은 물론 희토류 등 다량의 희유금속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자원처리를 위해서 높은 해체 기술과 재활용 기술이 필요하다.

현재 자동차 해체재활용 과정에서 전장품과 엔진 등 폐차의 20~30%는 중고품으로 재사용한다. 그리고 철, 비금속, 밧데리 등은 소재로 한 재활용율은 50~55%에 그친다. 이 과정에서 파쇄잔재물(ASR)이 20~25%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에너지 연료로 쓰거나 매립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설계단계에서부터 재활용을 염두에 두고 해체가 용이하게 설계를 한다”면 “폐자동차의 재활용은 자원순환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전 전했다. 최대 제작사인 현대·기아차가 시범사업을 통해 폐자동차의 자원순환시스템에서 대안을 찾으려는 이유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사회적 트랜드인 지속가능한 환경경영이 기업 경영의 핵심축이다”면서 “자동차 제조단계에서부터 폐차 및 재활용 등 전 과정에 걸친 자원순환형 사회실현을 위해 관련업체들이 한뜻으로 참여해 폐차 재활용 순환시스템이 조기에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 선진화 사업’은 국내 5개 자동차 제조사가 자발적 협약을 토대로 2회에 걸쳐 자동차 자원순환의 최종재활용 책임을 제조사에 부여해 수행하는 방식으로 폐자동차를 폐기물이 아닌 자원으로 보는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2년 일부 성과를 거둬 재활용률을 기존의 80% 수준에서 82.9%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환경부는 시범사업에서 파쇄잔재물과 냉매 처리 인프라를 구축, 가동해 재활용률 95% 달성을 위해 업계를 지원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지난해 정부는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 개편을 위한 하위법령 개정 등을 통해 2015년 이후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를 본격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장의 재활용 의무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 부가가치 창출도 견인하며, 중고부품의 공동 재활용도 활성화 할 방안을 모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