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교통사고 사망자가 줄었다는데
상태바
사설 = 교통사고 사망자가 줄었다는데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연말 경찰청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해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마침내 5천명 이하로 떨어졌다고 한다. 물론 전년 대비 사망자 수 등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에 이룬 성적표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관련 통계가 집계된 1960년 1402명을 시작으로 꾸준히 급증하기 시작해 1991년에 1만3429명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최대치 대비 절반으로 감소하기까지 걸렸던 기간인 반감기는 우리나라는 13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국가 중 핀란드(8년) 다음으로 짧았다. 영국이 51년, 이탈리아 33년, 뉴질랜드는 29년이 걸렸다.

하지만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수는 지난 해 2.0명으로, OECD 가입국 평균인 1.3명보다 여전히 많다. 따라서 우리의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 지표가 유의미한 것이긴 하지만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열악하다는 사실 또한 기억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교통안전 분야에서 개선돼야 할 점을 꼽아보자면 여전히 그 목록이 간단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시민 운전자의 경우 안전운전 불감증은 오히려 예전에 비해 더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보편적이다. 또한 사업용 자동차의 교통사고 역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사정이 나아진 것도 아니다. 그런 뜻에서 지난해 나아진 지표들이 언제 또다시 악화될 것인지 알 수 없다는 자조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난해 어렵게 달성한 개선 지표들이 다시 나빠지는 상황이 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교통안전을 위한 고삐는 더욱 강하게 잡아 당기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교통안전 업무는 특히 지속가능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사상누각이라는 말이 있다. 안전띠를 매자며 온 나라가 시끄럽도록 홍보를 하다가 어느 시점 착용률이 거의 100% 달성됐다며 홍보를 중단하는 순간, 다시 착용률이 곤두박질친다는 사실을 우리는 경험으로도 익히 알고 있다.

따라서 교통안전을 위한 법‧제도의 개선 노력은 물론 예산과 인력의 공급, 시민사회의 동참을 위한 노력 등 어느 하나도 소홀함이 없도록 지금 다시 찬찬히 들여다 보며, 묵묵히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