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테이트모던서 ‘크루즈비예가스’ 작품 전시
상태바
영국 테이트모던서 ‘크루즈비예가스’ 작품 전시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후원 ‘현대 커미션’ 일환으로 실시돼

현대차 후원 ‘현대 커미션’ 일환으로 실시돼

멕시코 출신 세계적인 조각가 … 무료 관람

현대자동차 후원으로 현대미술 메카 영국 런던서 세계적인 예술가 아브라함 크루즈비예가스 작품이 전시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세계적인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과 체결한 장기 파트너십 일환으로 ‘현대 커미션’을 개최해 10월 13일부터 대중들에게 선보인다.

‘커미션’이란 작가에게 새로운 작품을 시도하게 하는 것. 파트너십에 따라 현대차와 테이트 모던은 2015년부터 2025년까지 테이트 모던 초대형 전시실 ‘터바인홀(Turbine Hall)’에서 ‘현대 커미션’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현대미술과 최신 트렌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 커미션’이 전시되는 ‘터바인홀’은 미술관으로 개조되기 전에는 화력발전시설이 위치했던 곳으로 1층에서 5층까지 하나의 공간으로 관통된 초대형 전시공간이다.

이로 인해 설치미술계에서는 꿈의 전시공간으로 알려져 있다. 테이트 모던이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인정받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곳이다.

현대차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 첫 작가는 멕시코 출신 세계적인 조각가이자 개념미술가인 아브라함 크루즈비예가스(Abraham Cruzvillegas)다.

1968년생인 크루즈비예가스는 사회·경제적 특성과 지역성을 주제로 영상∙설치 작업을 주로 선보이고 있다. 베니스 비엔날레(2003)와 광주 비엔날레(2012)를 통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고, 2012년 양현미술상을 수상하며 국내에서도 명성을 얻었다.

특히 이번 전시는 주변 익숙한 풍경을 새로운 시각으로 표현하는 독특한 아브라함 크루즈비예가스 예술 철학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럽 최대 현대미술관인 테이트 모던에서 ‘현대 커미션’을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현대차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다양한 후원사업을 통해 여러 분야와 협력하고 발전하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 더컨(Chris Dercon) 테이트 모던 관장은 “지난 15년간 터바인홀은 파격적인 설치미술을 통해 테이트 모던 방문객 마음을 사로잡아 왔다”며 “현대 커미션이 이를 잘 이어줘 관광객에게 깊은 감동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커미션’ 관람료는 현대미술 저변 확대라는 파트너십 체결 취지에 따라 돈을 받지 않는다. 이에 따라 런던시민뿐만 아니라 런던을 방문한 전 세계 관광객이 쉽게 관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는 작년 파트너십 첫 단추로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작가 백남준(1932~2006) 작품 9점을 테이트 모던 측이 구매하도록 후원했다. 테이트 모던은 지난 11월부터 백남준 전시회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