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버스기사들, "우리도 '현금계수기' 도입해야"
상태바
서울버스기사들, "우리도 '현금계수기' 도입해야"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충분한 현금 검열 시스템 운영 중"

대당 가격 수백여만원 "재원 마련 부담"

요즘 버스기사들 사이에서 현금계수기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운행 후 현금을 정산하는 총액에서 소액의 차이가 날 경우에 무리한 징계로 이어지는 사례가 잦아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ㅂ사 버스기사인 ㅅ씨는 “노인 승객이 넘어지는 일이 있어도 만근을 깨지 않았는데, 이젠 요금 정산액이 1150원 차이 난다고 징계위에 올리는 일도 있다. 회사가 인건비를 무리하게 줄여서 성과이윤을 타내려는 것”이라고 했다.

ㅅ사 버스기사 ㅂ씨는 "운행을 하다보면 노인이나 학생들이 가끔 현금을 지불할 때가 있다. 이를테면 동전을 다수 지어넣어서 기사를 헷갈리해 할 때도 있고, 버스를 타고보니 1000원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면 그냥 그것만 내고 타라고 한다. 지하철이면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이다. 버스이기 때문에 갖는 업무의 특수성인데, 이를 갖고 징계하는 것은 너무 억울하다"고 설명했다.

이런 징계가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기사들은 서울시가 버스회사들에게 주는‘성과이윤’때문이라고 말한다.

서울시 버스준공영제 버스회사 평가 항목 중에는 기사들 임금을 시가 정한 한도 안에서 효율적으로 지급하는지를 보는 ‘인건비 집행률’이 있는데, 이를 회사가 남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건비 집행률이란 버스 한대당 2.7명을 평균 근로자 수라고 가정할 경우 이를 2.6명, 2.5명으로 낮출 시 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했다고 인정하는 평가다. 기사들을 징계할 경우 교육을 실시하게 되고, 이는 배차에서 빠져 만근이 깨지는 순서로 이진다. 그리고 자연히 버스 한대당 평균 근로자 수는 줄어들게 된다.

최근 ‘서울시 버스회사별 인건비 집행률’을 보면, 시가 지정한 한도보다 버스기사의 인건비를 더 지급한 회사는 인건비 집행률 항목에서 모두 ‘0점’을 받았다.

서울시는 지난해 성과급으로 244억원을 배정해 회사들마다 차등지원했다. 인건비 집행률’은 총점 2000점 중 30점에 불과하지만, 사측에서 재량권을 갖고 있는 평가 항목이다. 신차 구입이나 서비스 평가 등에서는 회사에서 재량으로 조절하기 쉽지 않다.

인건비나 교통사고율 항목에서 몇 점을 받았냐가 사실상 등수를 좌우하기 때문에 30점은 낮은 점수 비중에 비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노조에서는 이런 이유에서는 '인건비 집행률' 평가 점수를 지속적인 협의 끝에 100점에서 30점으로 낮추기도 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투명한 현금 수입과 노무 관리 위해 현금계수기를 운영 중이다.

제주 서귀포시는 공영버스 현금계수기를 지난해부터 도입해 운영 중이다. 대전 유성구는 지난 2013년부터 모든 마을버스에 현금자동계수기 설치했고, 창원시는 지난 2007년부터 도입했다.

대전시는 지난해부터 도입을 검토 중이다. 대전 몇 몇 시내버스회사들이 현금 수입을 횡령하고, 적자를 부풀려 보조금을 챙긴 사례가 검찰에 적발되자 현금자동계수기 도입 검토에 들어갔다. 이외에도 몇 몇 지자체가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현금계수기 도입 장점으로는 현금 수입금을 확인하기 위해 사측에서 관리하는 인건비를 줄 일 수 있고, 기사들의 업무 강도 하향, 위조지폐와 훼손된 지폐 사용, 부정적 요금납부 등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서울의 경우 버스 카드결제율이 100%(실제로는 97~98%)의 육박하는 특수성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시 관계자는 "현금계수기를 장착하면 물론 좋겠지만 카드결제율이 97~98%에 육박하고, 기계값이 수 백 만원이나 하고, 이미 시에서 사측이 현금 수입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기 있다. 서울의 경우 투자 대비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현금계수기 도입은 검토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인건비 집행률'을 사측에서 무리하게 남용되는 문제가 있다면 현금계수기를 활용하는 것보다 남용 자체를 올바른 권한으로 바꾸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