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한평 일대 ‘자동차산업 육성방안’ 개발계획 놓고 ‘의견 분분’
상태바
장한평 일대 ‘자동차산업 육성방안’ 개발계획 놓고 ‘의견 분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근 상인들 간 반목도 생겨...업계 “누구를 위한 개발이냐”

시 추진 노력에 의구심, 기존 영세 업체들 재정착률 높여야

“원조 중고차, 부품단지로 인식되던 장한평이 노후화됨에 따라 현대화 한다는 말이 나온 지 이미 5년이 흘렀다. 이번 개발 계획이 구체화 된다 해서 기대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개발이 돼도 기존에 있던 일정 규모 이상의 업체에게만 유리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3월 서울시가 성동·동대문구 일대 장한평 중고차시장과 부품전문상가의 리모델링을 통해 첨단 자동차 유통산업벨트로 바꾸는 ‘장한평 일대 자동차산업 육성방안’이 가시화 되고 있지만 기대와 달리 인근 상인들을 비롯한 업체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이번 개발 계획은 산업 인프라에 기반을 둔 새로운 형태의 현대화된 도심 재개발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 시는 장한평 육성의 청사진을 제시할 ‘지역산업발전계획’ 용역을 지난해 발주, 올 11월까지 마무리하고 연내 장안평을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로 지정, 산업특성에 부합하는 지역관리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하지만 지역 일대 업주들을 중심으로 ‘누구를 위한 개발’이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우선 오랜 시간 장한평에서 터를 닦아온 영세업체들은 개발 자체에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영세업체의 재정착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부품사를 20년간 운영해 온 A씨(59)는 “문제는 현재의 영세업체들이 개발 이후에 정착이 가능한지 여부”라며 “개발 이익을 노린 자본이 유입되고 큰 업체들 위주로 재편이 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고 있어 과연 기존 영세업체들 정착에 시가 관심이 있는지조차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장한평 중고차 매매단지가 생긴지 40년이 지난 만큼 개발 필요성을 기대하는 이들도 있다. 중고차 업체 대표 B씨(54)는 “개발 이유에는 공감한다. 하지만 이번 현대화 계획이 얼마나 구체성이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6년 전부터 나온 도시재생사업 얘기에 상인들도 지치고 흐지부지 된 것이 한두 번이 아니라 서울시의 정책 의지를 의심케 됐다”고 우려 섞인 비판도 내놨다.

이 같이 장한평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단지 내 의견이 분분하다. ‘탐탁지 않다’를 넘어 개발 자체에 반대의 의견도 있다. 이들 일부는 개발 계획 자체가 밖으로 알려지는 것조차 꺼리는 분위기다. 상인 간 의견조율도 되지 않아 개발을 둘러싸고 업체 들 사이 반목 양상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선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고차 시세 전문업체를 10여 년간 운영해 온 D씨(49)는 “우리 스스로 장한평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에 대비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원조의 품격에 맞는 의식을 공유해야 하지만 스스로 지역경제를 노후화 시켜 경쟁력을 잃은 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개발 계획 자체는 차후의 문제로 지역 상인들의 의식 변화에 장한평 상권 활성화와 개발 계획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장한평 매매단지는 1970년대 후반 자동차 유통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지만 이후 서울 외곽에 대규모 매매시설 및 정비단지를 아우르는 첨단 단지들이 생기면서 쇠퇴의 길에 빠졌다. 이곳은 현재까지도 70년대에 들어선 4개 건물을 중심으로 64개 중고차 매매업체가 영업 중이고 주변 부품사까지 합치면 자동차 관련 업체만 650곳이 모여 있지만 영세업체 위주로 지역 상권 자체가 노후화 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시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자동차매매단지를 비롯해 자동차무역센터, 비즈니스호텔, 자동차 및 튜닝관련 산학연구시설, 모터쇼, 부품전시관, 테마파크 등이 들어서는 내용을 담은 지역 개발 계획을 내놨다.

앞으로 장한평이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되고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되면 지역 상인에 대한 세제혜택과 융자지원, 건폐율·용적률 인상 같은 도시계획적 완화가 가능해진다.

또한 현재의 상인들의 개발계획에 대한 의구심에 대해 서울시는 추가로 업체 관계자들과의 의견조율은 물론 기존 업체의 재정착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