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증설
상태바
고속도로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증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공사, 2017년까지 20여곳 추가키로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만 다닐 수 있는 고속도로의 소규모 나들목(IC)이 현재 2곳에서 2017년까지 20여곳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방자치단체의 사업비 부담이 대폭 감소하고 고속도로 본선과 인근 도로를 바로 연결할 수 있게 설치 장소도 확대되기 때문이다.

지난 8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지자체 부담비율은 총사업비의 약 80%에서 약 50%로 낮아진다.

지금까지 영업시설 설치비는 도로공사가, 연결도로 사업비는 지자체가 전액 부담해 지자체 부담이 컸다.

국토부는 또 앞으로 고속도로 휴게소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본선에도 하이패스 나들목을 설치할 수 있어 하이패스 나들목이 활성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존 하이패스 나들목은 고속도로 휴게소를 통해 고속도로 본선과 지방도로 또는 국도를 연결했다. 현재 통도사·양촌 휴게소 등 2곳에 있으며 양평·망향·천안·옥산휴게소 등 4곳에 설치 중이다.

기존 나들목 설치에는 250억∼400억원이 들지만 구조가 단순한 하이패스 나들목은 20억∼120억원이면 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 입지에 따라 정규 나들목보다 진출입을 위한 우회거리가 줄어들 수도 있다.

하지만 하이패스 장착 차량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단점이다.

국토부는 4월까지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 후보지를 선정하고 하반기부터 설계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17년까지 울산고속도로 범서나들목(울산), 중부내륙고속도로 유천나들목(대구) 등 약 20곳에 하이패스 나들목이 추가로 설치될 것이라고 국토부는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