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화된 양대 튜닝협회 통합 추진 ‘수면 위로’
상태바
이원화된 양대 튜닝협회 통합 추진 ‘수면 위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TF 팀 별도 구성, 협회 해산과 통합 정관 논의

업계, “늦었지만 협회 일원화 당연...대정부 창구 기대”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자동차튜닝협회(KATMO)와 산업자원부 산하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KATIA)의 통합이 추진된다.

그동안 양 협회는 업무와 역할이 중복되고 있음에도 현장의 소리를 하나로 묶는 대정부 소통 창구의 구실을 하지 못해 업계 내에서조차 ‘밥그릇 싸움에 업계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최근 국토부와 산업부는 양 협회의 통합을 위한 TF 팀을 별도 구성, 협회 해산과 통합 정관 논의, 설립허가 등의 절차를 거쳐 통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논의는 양 협회가 단체의 이권 앞에서 업계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통합에 소극적이고, 이런 모습이 관할 부처의 튜닝산업 주도권 경쟁으로 비춰지는 등 여론의 부담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국토부와 산업부는 지난해 6월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을 공동으로 수립해 발표하는 등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협업에 합의했다.

하지만 실무업무를 추진해야 할 양 협회가 이원화 돼 불필요한 경쟁을 하며 튜닝정책에 혼선과 지연을 초래해 튜닝산업 활성화의 저해 요인이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번 정부의 통합 의지가 정해지자 양 협회도 튜닝업계 역량 결집을 위해 통합하기로 합의했다. 튜닝업계도 튜닝부품 인증제 시행에 맞춰 협회가 일원화 되는 것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일각에서 부처 산하 양 협회의 역할에 따라 업무 내용과 연구과제가 다른 만큼 이원화로 가자는 등의 얘기가 나와 우려했지만 지금이라도 하나의 협회로 통합이 논의되는 것이 업계 경기를 부양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번 협회 통합 추진 배경에는 최근 불거진 산업부 산하 튜닝산업협회의 임원진의 실체가 불분명하고 일부 임원이 관련 회사 대표라는 의혹 등이 업계 내에서조차 제기되자 이를 신속히 무마하고 불필요한 논란 확산을 해소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의혹은 양 협회가 업계의 뜻대로 통합을 위한 협의를 하려 했지만 번번이 회의가 무산되는 이유로 작용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최근 튜닝부품인증제 시행에 따른 부품인증 실무업무가 튜닝협회로 지정, 진행되는데 따른 튜닝산업협회의 부담도 한 몫 한 것으로 분석된다.

힘의 균형이 무너진 것으로 인증제 시행의 민간 인증기관으로 국토부 산하 튜닝협회가 선정됐기 때문이다. 이로써 제도 시행에 맞춘 튜닝업계의 부품인증제 전반을 관리하는 업무가 튜닝협회를 통해 진행되면서 튜닝산업협회의 주요업무 일부가 유명무실 하게 됐다는 것이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