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도심 대중교통을 변모시킬 새로운 인프라는?
상태바
미래 도심 대중교통을 변모시킬 새로운 인프라는?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드, MWC 2015서 스마트 전기자전거 연구 발표
▲ 포드 스마트 전기자전거 '모드-미'

포드, MWC 2015서 스마트 전기자전거 연구 발표

모바일 앱 연동 통해 기존 자동차∙대중교통과 연계

포드자동차가 기존 자동차 및 대중교통 위주로 형성돼 온 도심 교통 인프라에 한층 빠르고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서 전기자전거를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를 전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지난 2일 개막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에서 포드가 발표한 핸들-온-모빌리티(Handle on Mobility) 연구는, 자동차 개발뿐만 아니라 궁극적인 교통 문제 해결을 통해 미래 이동성을 개선한다는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 계획 일환으로 추진됐다.

핸들-온-모빌리티 전기자전거 연구는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고 건강하며,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이동 수단이란 게 포드차 설명. 전기자전거 가능성을 모색하는 포드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포드는 이를 위해 전 세계 직원을 대상으로 전기자전거 디자인 및 설계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해 100여개 제안을 모았다. 이 가운데 가장 우수한 모드-미(MoDe:Me) 및 모드-프로(MoDe:Pro) 전기자전거 두 종을 이번 MWC를 통해 선보였다.

자전거 제작사 다혼(Dahon)과 협력해 개발된 모드-미 전기자전거는 주로 도시 근교 통근자를 위해 만들어졌다. 쉽게 접히고 간편한 보관이 가능해 도시 근교에서 대중교통으로 통근하는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포드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드-프로 전기자전거는 물건을 배달하는 목적에 가장 최적화됐다. 포드 ‘트랜짓 커넥트(Transit Connect)’ 같은 상용 밴 차량 등에 쉽게 실릴 수 있다.

전기자전거 2종은 200와트 모터와 시간당 9암페어를 내는 배터리를 장착해 시속 25km에 이를 때까지 페달 밟는 동작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 장애물이 가까워지면 후면 초음파 센서를 통해 발견하고, 진동∙발광 램프를 통해 자전거 운전자 및 후방 운전자 모두에게 위험 신호를 자동으로 알리는 안전장치가 제공된다.

자동차에 쉽게 실릴 수 있게 접히도록 설계된 모드-미 및 모드-프로 전기자전거는 애플 아이폰6에서 작동하는 모드-링크 앱과 연동된다. 또한 내비게이션, 스마트 경로 안내, 다양한 페달링 모드, 포드 싱크 연동 등 서비스가 제공된다.

▲ 포드 스마트 전기자전거 '모드-프로'

아울러 포드는 유럽 최초로 인포 사이클 연구를 발표했다. 다양한 도시 지역에서 자전거가 어떤 조건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오픈소스 연구로써, 자전거에 부착된 속력∙가속도∙날씨 및 고도 센서를 통해 자전거 교통 생태계를 구축한다. 자전거 탑승자 안전을 향상시키고, 보다 정확한 자전거 이동 경로 및 지도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통 문제는 대도시 지역 가장 주요한 사회적 이슈 가운데 하나. 유럽연합 발표 자료에 따르면, 유럽 지역 내에서 교통 체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연 1조 유로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영국 통계청 조사에서도 출퇴근 시간이 1분 늘어날 때마다 불안∙행복 등 측면에 대한 통근자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브 사마디치(Barb Samardzich) 포드 유럽 최고 운영 책임자(COO)는 “생각∙협동∙행동 방식을 바꾸면 창의적인 접근이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 플랜은 이동에 대한 근심을 덜어냄으로써 바쁜 도시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현명한 교통 시스템을 만들어내기 위한 근본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포드는 이미 지난 1월 ‘국제전자제품박람회(이하 CES) 2015’에 참석해 기술 혁신을 통해 최신 기술을 탑재한 자동차 개발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교통 문제 해결을 통해 미래 이동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 자체만이 아니라 미래 이동 수단 생태계에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예측하도록 설계된 25개 다양한 프로젝트가 북미∙유럽과 아프리카∙아시아∙남미 등 전 세계 곳곳에서 현재 진행 중이다.

연결성∙이동성과 함께 자율주행자동차와 소비자 경험, 빅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혁신가와 개발자들이 협력해 이뤄지는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 계획을 통해 포드는 자동차 제품을 넘어 궁극적인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사업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