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만 파는 신형 쏘나타 어떤 모습?
상태바
중국에서만 파는 신형 쏘나타 어떤 모습?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중국 광둥성에서 신차발표회 개최
▲ 진은 (왼쪽부터) 북경현대 권혁동 전무, 북경현대 유지풍 상임부총경리, 현대차(중국)유한공사 왕수복 전무, 북경현대 쉬허이 동사장, 중국전략담당 최성기 사장, 베이치주식회사 리펑 총재, 북경현대 김태윤 총경리, 북경현대 오주토 판매부본부장

20일 중국 광둥성에서 신차발표회 개최

1.6 터보 엔진 장착에 차체 높이는 높여

현대자동차 중형 세단 ‘신형 쏘나타’가 세계 최대 규모 중국 중형차 시장에 본격 상륙한다.

현대차 중국 합작법인인 북경현대는 지난 20일(현지시간) 중국 광둥성 심천시에 위치한 대운체육관에서 ‘중국형 신형 쏘나타(LF쏘나타)’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발표회에는 최성기 중국전략담당 사장과 김태윤 북경현대 총경리 등 회사 관계자는 물론 중국 정부인사∙딜러대표∙기자단 등 700여명이 참석했다.

‘중국형 신형 쏘나타’는 국내 대표 중형 세단 ‘신형 쏘나타’ 상품성을 바탕으로 1.6 터보 GDI 엔진 및 7단 DCT 탑재 모델을 선보였고, 중국전용 디자인을 채택한 것은 물론 국내 모델 대비 높이를 높여 동급 최고 경쟁력을 갖춘 현지 전략 차종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신형 쏘나타’가 속해 있는 중국 중형차(D-Mid급) 시장은 경제성장에 따른 중산층 증가로 올해 산업수요가 전년 대비 8.3% 성장한 154만대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다수 업체가 매년 3~4개 이상 신차를 출시하는 등 최근 업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중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를 중국 현지 공장에서 기존 YF쏘나타와 함께 생산해 점점 커져가는 중국 중형차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국내 단일 차종 기준 최장수 브랜드로 30여 년간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한 ‘쏘나타(SONATA)’ 차명을 그대로 이어받은 ‘중국형 신형 쏘나타’가 중국시장에서도 돌풍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형 신형 쏘나타는’ 누우 2.0 MPI 엔진과 세타II 2.4 GDI 엔진을 장착한 모델에 더해 중국 내 엔진 다운사이징 추세에 맞춰 감마 1.6 터보 GDI 엔진까지 총 세 개 가솔린 모델로 운영된다.

특히 터보 모델에는 현대차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7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DCT)를 장착해 동급 최고 수준 동력성능에 우수한 연비와 매끄러운 변속감을 동시에 확보했다.

전면 외관 디자인은 신규 헥사고날그릴로 강인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은 한층 정제된 선과 조형을 통해 모던함을 강조했고, 후면은 볼륨감을 잘 살린 리어 범퍼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극대화시켜 세련되면서도 품격 있는 이미지를 완성했다.

 

특히 전면 라디에이터그릴은 국내 판매 중인 ‘신형 쏘나타’ 가로바 형태를 그물형으로 새롭게 변경해 화려함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 취향을 적극 반영했다.

실내 공간은 안전성∙직관성∙간결성 3대 원칙을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와 감성만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갖췄다. ‘중국형 신형 쏘나타’만의 우아함과 편안함을 구현했다.

차체 길이는 4855㎜로 기존 중국형 YF쏘나타 대비 35mm 길어졌다. 폭 또한 1865㎜로 30mm 넓어졌고, 높이는 1485㎜로 10mm 높아졌다. 현지 도로 사정이 좋지 않은 중국시장 특성을 반영해 국내 ‘신형 쏘나타’ 대비 10mm 높여 상품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차체 크기가 커지면서 보다 중후한 이미지가 완성됐다.

축거(휠베이스) 또한 기존 대비 10mm 늘어난 2805mm로 동급 최고 수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중국 차량 안전도 평가(C-NCAP) 기준 별 5개 이상 획득을 목표로, 차체 51%에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하는 등 차체 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뛰어난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주차 보조 시스템(SPAS),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 사고 예방을 위한 최첨단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이밖에 스마트 트렁크,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TPMS), 블루링크 시스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등 중국 고객이 선호하는 최첨단 편의사양도 다양하게 갖췄다.

현대차는 주행성능을 중시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선호하는 30대 중후반 기업 관리자 및 개인 사업자를 ‘중국형 신형 쏘나타’ 주요 목표 고객층으로 삼았다. 출시 전부터 도심 옥외 광고 및 TV광고, 티저 사이트와 딜러∙고객 대상 사전 체험 행사 등을 통해 신차 출시 전 사전 분위기를 조성해왔다.

 

출시 이후에도 현대차는 ‘중국형 신형 쏘나타’ 고객을 위해 일대일 전담 VIP 서비스, 방문점검 서비스, 3년 9회 무상점검 서비스, 홈 투 홈 서비스, 24시간 무료 긴급구난 서비스, 공항 VIP 라운지 무료이용 등 ‘6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 120개 도시 500개 영화관에서 광고를 상영하고, 중국 축구 국가대표팀 후원을 통한 주요 경기 쏘나타 브랜드 노출, 경쟁차 비교 시승 확대 등 전방위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뛰어난 상품성을 알릴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중국 현지생산 차종 중 최상위 모델인 ‘중국형 신형 쏘나타’를 연평균 12만대씩 판매해 중국 중형차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균형 잡힌 주행성능과 동급 최고 안전성은 물론 절제되고 고급화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현대차 프리미엄 중형 세단”이라며 “주요 경쟁차 대비 우수한 상품성을 확보해 중국 중형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현대차 브랜드 위상을 한 단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기 사장도 신차발표회장서 “쏘나타는 현대차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로 현대차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크게 기여한 핵심 전략 모델”이라며 “전 부문에서 최신 기술력이 모두 집약돼 향후 현대차가 중국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로 커나가는데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