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미술관 ‘LACMA’와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현대차, 美 미술관 ‘LACMA’와 파트너십 체결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 혁신적 현대미술작품∙활동 후원
 

10년간 혁신적 현대미술작품∙활동 후원

한-미-유럽 잇는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

현대자동차가 지난 26일(현지시각) 미국 서부 최대 규모 미술관인 ‘LA카운티미술관(이하 LACMA)’과 10년 장기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는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10년 후원)과 지난해 영국 테이트모던미술관(11년 후원)에 이어 이번 LACMA와 장기 파트너십을 체결함으로써 한국-미국-유럽을 잇는 명실상부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이를 통해 세계 주요 지역 문화예술 발전 및 저변 확대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한국 예술을 앞장서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예술가 및 예술 기관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자동차 개발과 기업 경영 전반에 문화예술 가치를 접목시키고,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올라서기 위한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현대차와 장기 파트너십을 맺은 LACMA는 북미 예술 중심지인 뉴욕에 맞서겠다는 야심찬 목표 아래 1965년 ‘LA과학역사미술박물관’으로 개관됐다. 지금까지 다양한 장르 간 융합을 선도하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매년 120만명이 찾는 미국 서부 최대 규모 미술관이다.

현대차는 반세기 전부터 보여준 LACMA의 선도적 시도와 혁신적 예술성이 미래지향적인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려는 현대차 브랜드 방향성 ‘모던 프리미엄’과 일맥상통한다고 여겨 이번 파트너십을 결정했다.

그러면서 기술과 예술 융합을 선도하는 LACMA를 후원하며 제조업을 넘어 예술과 기술 복합체로 발전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글로벌 대표 기업으로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함께 예술을 통한 기술 혁신 초석을 다지는 자리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마이클 고반(Michael Govan) LACMA 미술관장은 “현대차와 파트너십을 통해 의미 있는 두 분야에 혁신적 가치를 접목시킬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문화예술 가치를 존중하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한국 미술사 연구에 힘을 보태려는 현대차 정신에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LACMA는 기술과 예술 혁신을 추구하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2024년까지 장기 파트너십을 맺고 ‘더 현대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기술과 예술 융합을 통해 현대 미술계에 새로운 장을 여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이미지 제고에도 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더 현대 프로젝트’는 미술과 과학기술이 융합된 ‘아트+테크놀로지’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한국 미술사 연구를 지원하는 등 크게 두 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아트+테크놀로지’ 프로젝트는 LACMA가 1967년부터 1971년까지 진행했던 미술과 과학기술 융합 프로그램으로,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부활을 알린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당시 참여 작가였던 로버트 어윈(Robert Irwin)과 제임스 터렐(James Turrell) 작품 각 1점을 LACMA가 소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는 11월부터는 LA 출신 미디어 작가 다이애나 세이터(Diana Thater) 등 과학기술을 접목한 글로벌 작가 전시회를 LACMA에서 연다.

이와 함께 ‘아트+테크놀로지’ 새로운 가능성을 발굴하는 ‘랩(Lab) 프로그램’에 대표 후원 기업으로 참여해 신진 작가 육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고객에게 새로운 현대미술 흐름을 엿볼 수 있는 색다른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술과 예술 융합이 LACMA를 찾는 관람객에게 색다른 가치와 영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LACMA를 비롯한 예술분야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기술에 예술을 담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현대차 브랜드 방향성을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미술사 연구 지원 활동은 해외시장에 한국 미술사 연구를 장려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한국 미술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비해 이를 알리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미술계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다.

현대차는 한국 미술 전시관을 운영하며 한국 미술사에 관심 가져온 LACMA가 글로벌 석학들과 함께 한국 미술사 연구를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거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미술작품 전시와 국제 학술토론 및 출판 활동을 지원한다.

한편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 협업을 통해 미국∙유럽뿐만 아니라 세계 전 지역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현대차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