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 “브랜드 과신 금물”
상태바
수입차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 “브랜드 과신 금물”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차시장 블루오선으로 시장성 인정...수입차, 인증사업 확대 추세

수요 증가에 피해 사례도 속속...점검항목 누락, 보증수리 달라

비싸도 인증차 찾는 소비자 신뢰 회복 관건, 신차브랜드에도 영향

“수입브랜드에 대한 신뢰만으로 자체 인증 중고차를 구입하려다가는 호갱이 되기 십상이다.”

중고차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시장성을 평가받고 있는 수입중고차 자체 인증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수입브랜드에 대한 신뢰만으로 인증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들의 피해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수입사가 중고차를 보증한다는 말만 믿고 소비자가 차의 상태나 점검 항목을 세심히 살피지 않고 구입했다가 손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도 중고차 불만 접수 중에서 수입차들의 자체 중고차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민원이 증가했다며 대부분 사전 점검 항목 누락과 보증수리 서비스에 집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계약별로 차이는 있지만 신차급 대우를 해주겠다는 판촉 전략과 달리 세심한 서비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심지어 기존 중고차 매매사이트에 등록됐었던 매물을 사전 점검도 하지 않고 파는 경우도 빈번했다.

일례로 M사의 중고차 인증 제도를 통해 중고차를 구입한 김모(45)씨는 차량에 이상을 느껴 서비스센터를 방문, 차량의 결함을 발견했다.

그러나 비싼 수리비에도 불구하고 보증 항목이 많다는 영업사원의 말을 듣고 안도했지만 결국 '수리비 폭탄'을 맞았다. 문제가 됐던 부품이 보즘 품목이 아닌 엔진 및 동력 전달 계통 부품이었기 때문이다. 자세히 확인하지 않은 책임에 소비자는 수리비를 고스란히 물어야 했다.

신차와 달리 무상 보증 기간이 없고 항목이 세분화 되어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중고차 판매 후 일주일 이내에 결함을 발견하면 무상 교환해 준다는 한 프로그램은 해당 업체의 파이낸셜 서비스에 등록된 차량에만 적용되고, 24시간 긴급 출동 서비스의 경우 무상 보증 프로그램 대상 차량에 한해서만 무료로 적용된다. 모든 판매 중고차가 대상은 아니라는 것. 해당사항이 없거나 기간이 만료됐다면 서비스 대금을 지불해야 한다.

B사의 수입차 인증 프로그램을 이용했던 이모(39)씨는 “일반 중고차 시장에서보다 비싼 가격을 주고 수입차 자체 인증 중고차를 사는 이유는 그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점검에 대한 보증, 사후 서비스에 대한 믿음이 전부”라며 “단지 판매에 급급해 이런 가치를 무너뜨리면 신차에 대한 이미지에도 좋을 게 없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이 사전 점검이나 책임 소재 등에서 장점이 많지만 업계 딜러들의 자정 노력이 더해져야 그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소비자들도 영업 사원만 믿지 말고 점검 항목이나 계약 사항에 대한 철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현재 수입차의 인증 중고차 사업은 가장 점유율이 높으면서 적극적으로 인증 중고차 전시장 확대 방침을 세운 BMW의 프리미엄 셀렉션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의 스타 클래스, 재규어 랜드로버, 폭스바겐 등이 자체 브랜드로 실시하고 있다. 이어 볼보, 토요타 등도 연내 인증 중고차 사업 참여를 선언하고 나서며 사업 진출을 준비 중에 있다.

수입차의 인증 중고차프로그램의 인기는 자체 품질검사를 통한 차량 보증으로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신뢰를 보내는 것이 수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BMW코리아의 경우, 자체 인증 프로그램 'BMW 프리미엄 셀렉션'을 통해 중고차 판매에 앞서 72가지 항목에 대해 자체 점검 및 보증 수리 서비스로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것을 전략으로 하고 있다. 대부분의 수입차업체가 브랜드 인지도에 걸맞은 자체 보증을 인증 중고차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는 셈이다.

한편 수입차의 인증 중고차 사업은 신차 브랜드가 일정 기간 품질을 보증해주고, 할부 금리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으로 신차 구매자도 중고차를 좀 더 좋은 값에 처리할 수 있어 수입차들의 사업 확대가 예상되지만 그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