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첫 전기차 공동구매 나서
상태바
공공기관, 첫 전기차 공동구매 나서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장터 입찰 결과 르노삼성 ‘SM3 Z.E.’ 선정

나라장터 입찰 결과 르노삼성 ‘SM3 Z.E.’ 선정

민간보다 8.8% 할인된 가격으로 113대 공급해

공공기관 전기자동차 공동구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조달청이 공동구매를 희망하는 공공기관을 대신해 경쟁 입찰에 나선 결과 르노삼성자동차가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르노삼성차는 공공기관에 준중형 SM3 Z.E. RE 트림 전기차를 민간보급 할 때 가격보다 370만원(8.8%선) 저렴한 3820만원에 공급하겠다고 입찰 제안했다. 이는 지난해 민간보급 가격에 비해 518만원(11.9%) 하락된 금액이다.

이번 공공기관 공동구매는 지난해 7월 나온 기후변화 위기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과 같은 해 12월 범부처가 공동으로 마련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및 시장 활성화 계획’을 실현하는 과제로 추진됐다.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 “기후변화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에너지 신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며 “전기차와 제로에너지, 친환경 에너지 타운 등을 키워 온실가스를 줄이면서도 새로운 성장 돌파구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정부는 공공기관이 전기차 민간서비스 시장창출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도록 매년 구입하는 업무승용차 중 25%를 전기차로 도입하도록 의무화했다. 산업부는 올해 첫 제도시행에 맞춰 조달청과 협력해 공공기관 구입물량을 한데 모아 조달 경쟁입찰을 실시함으로써 가격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했다.

또한 지난해까지는 구매만 가능했지만, 올해에는 전기차 임대도 가능하도록 지원해 초기 구매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입찰은 에너지관리공단이 공공기관 공동대표가 돼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한 다수인공급자계약(MAS)업체를 대상으로 2단계 납품업체 선정 방식 중 최저가 낙찰방식으로 진행됐다.

공동구매 수요를 받아 본 결과, 공공기관들은 임대를 포함해 총 310대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준중형이 113대였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입찰을 계기로 전기차 가격인하를 위한 제조업체 노력이 본격화되길 기대한다”며 “정부도 제조업체 경쟁력강화를 위해 관련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수리∙보험 및 중고차매매 등에서 전기차 친화적인 생태계를 조성해 수요확대 기반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하반기에 추가 수요를 발굴해 공공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함으로써 초기 시장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