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사고 ‘증가 예상’ 빗나갔다
상태바
전세버스 사고 ‘증가 예상’ 빗나갔다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5.05.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로 주춤했던 단체여행 재개 불구
총량제·사전정보조회 의무화로 감소 추세

지난해 세월호 참사 여파로 단체여행 등의 예약취소 사태가 잇따랐던 전세버스업계가 올해 다시금 회생하고 있다. 이에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하나같이 급격한 사고증가 전망을 내놨지만 오히려 사고피해가 줄어들면서 예상이 빗나갔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전세버스 교통사고는 교통환경이나 수요로 인해 사고건수 자체가 줄어들지는 않지만 대인사고를 중심으로 사망자 수는 최근 4~5년간 꾸준히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운행 자체가 중단됐다 올해 다시 수요를 회복하고 있지만 사망피해는 예년 같은 기간에 비해 줄었다”고 말했다.

실제 전세버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매년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전세버스공제조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2012년 76명이었던 사망자 수가 2013년 65명, 2014년 45명으로 큰 폭으로 줄고 있다.

봄꽃 구경, 결혼식, 수학영행, 대학생 MT 등 장거리 이동이 늘어나는 봄철 성수기가 사실상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이 기간 역시 사망사고는 줄었다. 2012년까지 20~30명 안팎이었던 사망자 수가 2013년부터는 10명대로 떨어졌다.

이처럼 예상을 엎고 전세버스 사고가 줄어든 데는 우선 교통안전공단이 지난해 말부터 모든 사업자에 확대 제공하고 있는 ‘전세버스 교통안전정보조회 서비스’가 주효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전세버스 운전자 정보(버스 운전 자격 취득 여부, 해당 운수회사 입사 등록 사항 및 운전정밀적성검사 수검 여부, 면허정지 기간 등)와 차량 정보(보험 가입 사항, 차령 초과 여부, 자동차 검사 및 정기검사 사항 등)에 대한 교통안전정보를 사전에 확인하는 서비스다.

최근에는 공단-교육부, 교육부-경찰청이 MOU를 통해 학교가 전세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계약 체결 시 5년 이내 차령 차량을 제공하고, 출발 당일 경찰 입회하에 운전자 음주여부 확인 등 안전점검을 강화한 것도 사고 감소에 기여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2012년부터 의무화된 ‘전좌석 안전띠 매기’도 대형사고를 감소시킨 주요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정병현 교통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 본부장은 “학교 전세버스 이용과 관련해 안전점검이 강화되면서 수학여행, 체험교육 시의 대형사고는 거의 제로화된 상태”라면서 “일반인들도 전세버스 계약 시 교통안전정보조회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다면 사고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것은 물론 전체 사고발생건수를 줄이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속적인 전세버스 사망사고 감소의 원인으로는 무엇보다 국토교통부가 시행 중인 ‘전세버스 총량제’가 한몫하고 있다는 평가다. 현재 전세버스는 2016년 11월까지 2년간 신규 등록과 증차가 금지된 상황.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과잉공급됐던 전세버스의 수급조절이 이뤄지면서 덤핑 문화 등 과잉경쟁이 줄었다”면서 “이러한 변화가 자연스럽게 문란했던 운송질서를 바로잡고 운전자 처우 개선으로 이어져 안전운행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처럼 사고감소 추세가 이어진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 된다는 게 모든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전세버스의 경우 한 번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정 본부장은 “가을철 단풍놀이, 산행 등 하반기 성수기에 계속해서 전세버스 이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토부,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운수단체 등 관계기관이 지속적으로 사고예방을 위해 협업하고 교육을 통해 운전자들의 준법정신을 높이는 노력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월 2015-05-22 22:15:29
참으로 힘든 상황이네요
어찌세상을 포장하는데 급급하나요?
근본적인 원인은 불법사업자한테 있거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