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구매로 고유가 위기를 넘는다
상태바
공동구매로 고유가 위기를 넘는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이팀, 항공유·항공기 부품 공동구매 확대
KLM·노스웨스트·컨티넨탈 오는 9월 가입 확인

대한항공이 속해 있는 국제항공동맹체 스카이팀(SkyTeam)이 최근 지속되고 있는 고유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항공유 공동구매 등 비용절감에 나섰다.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을 비롯해 에어프랑스 장 시릴 스피네타 회장, 델타항공 폴 맷슨 부사장, 알리탈리아 조르지오 칼레가리 부사장, 아에로멕시코 로젤리오 가스카 회장, 체코항공 야로슬라프 트브리딕 회장 등 스카이팀 소속 6개 항공사 CEO(최고경영자)들은 지난 10일 하얏트리젠시인천 호텔에서 회의를 갖고 항공유와 항공기 부품의 공동구매를 확대키로 합의했다.
에어프랑스 장 시릴 스피네타 회장은 "공동구매 확대는 지난해 파리회의 때부터 이미 합의된 사항으로 오늘 회의에서 이를 다시 확인한 것"이라며, "앞으로 이 문제는 스카이팀의 가장 중요한 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카이팀은 지난 2001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항공유 공동구매를 통해 대략 7억4천만달러의 비용을 절감했다.
또 스카이팀은 기존 6개 회원사 외에 가입을 희망한 노스웨스트·컨티넨탈·KLM 등 3개 항공사의 가입신청 사실을 공식 확인하고, 공식 절차가 완료되는 9월 경 신규회원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들 3개 항공사가 가입하면 스카이팀의 취항국가는 110개국에서 133개국으로, 취항도시는 500개 도시에서 630개 도시로 늘어나며, 항공사간 마일리지 제휴 서비스도 확대돼 이용객이 지금보다 5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카이팀은 이들 3개 항공사 외에도 현재 러시아의 아에로 플로트가 스카이팀에 가입의사를 밝힌 상태로 앞으로 중국 등 각 지역별로 추가 회원사 영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은 "현재 전세계 항공업계는 고유가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스카이팀도 예외가 아니다"며, "앞으로 가입할 항공사를 포함한 스카이팀 모든 회원사들의 공동노력으로 절감된 비용을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와 경쟁력 있는 가격의 형태로 환원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