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협회 통합 협의 표류에 업계만 ‘한숨’
상태바
튜닝협회 통합 협의 표류에 업계만 ‘한숨’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기간 합의 도출 어려울 듯”...튜닝부품인증제 안착 ‘먼일’

시장 진입 원하는 업체도 “답답하다. 시장 활성화 언제쯤”

정부 지원책에도 소통 창구 없어 혼선만 가중...무산론 ‘솔솔’

“올 초 튜닝부품인증제 시행에 맞춰 튜닝부품을 생산하려고 사업 계획을 세웠지만 어디에서도 도움이 되는 정보나 조언을 듣지 못해 답답하다. 업계 내에서 양 협회의 통합 후 실질적인 인증제 시행에 들어간다는 말은 들었지만 그것이 언제인지 기약이 없어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에서 자동차부품 업체를 경영하던 A씨는 올 초 정부의 튜닝지원책 등이 발표되자 튜닝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에 튜닝부품을 생산할 마음에 자문을 구하려 했지만 만족할만한 답변을 어디서도 듣지 못했다. 튜닝 관련 협회가 두 곳이나 존재하지만 현장의 소리에 귀를 닫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토부 산하 튜닝협회(KATMO)와 산업부 산하 튜닝산업협회(KATIA)로 나뉘어 운영되던 양 협회가 올해 초 통합을 전제로 한 해산을 의결,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승적 통합에 합의했지만 시간이 지나도 구체적인 도출안을 내놓지 못하고 표류하며 업계의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업계와 정부부처 간 가교 역할을 해야 할 통합협회가 구성되지 않아 업계 전반이 구심점을 잃고 헤매는 모양새다.

그간 양 협회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통합에 대한 논의를 수차례 했지만 통합 정관, 영문협회명, 임원 구성 등에서 이렇다 할 결론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당초 양 협회가 ‘한국자동차튜닝협회’라는 한글협회명의 합의를 서둘러 이룬 것과 달리 영문명은 자칫 어느 한 단체가 흡수 통합이 되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반대에 부딪쳤다.

특히 임원구성이 가장 큰 걸림돌로 지목되고 있다. 통합 논의 초 등기임원을 양 단체 동수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지만 ‘새로운 임원진 구성’과 ‘기존 임원의 임기승계’ 사이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 일각에서 '통합 무산론'이 불거지며 ‘결국 이권 경쟁이 통합을 저해하고 있는 꼴’이라며 예견된 결과라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이러한 시간 지체에 통합을 기정사실화 한 것으로 보던 업계 내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올 초 시행된 튜닝부품인증제를 비롯해 현안이 산적하지만 현장의 목소리가 전해질 창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

창조경제의 총아로 떠올랐지만 튜닝규제 완화, 보험업계와 자동차 제조사 협력 같은 유관 업계와의 협의 추진, 부정적 인식 변화 노력 등 어느 것 하나 가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양 협회로 나뉘어 가입되어 있는 업체들도 불만이 가득하다. 통합 무산에 튜닝산업이 동력을 잃을 것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기존의 튜닝업체들 뿐만 아니라 새로이 튜닝부품 시장에 진입하려던 업체들조차 어디로 가입해야 할지 몰라 주저하는 분위기다.

튜닝부품인증제 자체도 협회의 통합 논란에 제도 안착이 더뎌지게 됐다. 튜닝부품 인증기관으로 지정된 KATMO는 단기간에 양 협회의 통합은 어렵다고 판단, 독자적인 인증제 사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정하고 최근 서둘러 인증 신청을 받고 있다.

통합 논의에 집중하다 자칫 무산될 경우, 업계 비판과 본연의 업무인 인증제 지연이라는 여론의 뭇매를 모두 받아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튜닝부품인증제는 정부 튜닝산업 활성화 정책 핵심으로 성능과 안전성이 인정된 부품에 인증과 마크를 부여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제도다.

튜닝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통합 무산 위기는 협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인증제를 비롯해 업계 전체를 침체에 빠뜨릴 수 있는 사안”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논의 테이블이 다시 마련되지 않고 유야무야 올해를 넘길 경우 협회 자체가 업계 내에서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양 단체는 튜닝부품인증이 주가 되는 단체(KATMO)와 튜닝산업 연구개발에 주력하는 단체(KATIA)라는 이유로 이원론이 제기된 적 있지만 두 단체의 기능이 결국 유사하고 불필요한 업계 양분으로 제도와 산업발전을 저해한다는 업계 내 의견이 힘을 얻게 되자 지난해부터 통합 논의를 추진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