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한양대 명예 공학박사 학위 받아
상태바
정몽구 회장, 한양대 명예 공학박사 학위 받아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경영 결합 시도 성취 업계 新모델 제시
 

공학∙경영 결합 시도 성취 업계 新모델 제시

한양대 내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개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한양대가 수여하는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양대는 정몽구 회장이 생산 및 R&D 혁신은 물론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혁신 등 공학과 경영을 결합한 과감한 시도와 성취로 전 세계 산업 및 자동차 업계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을 높게 사 학위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동차 산업과 소재∙전기∙전자∙IT 분야 창조적 융·복합을 선도하고, R&D를 중심으로 미래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공로도 인정했다.

한양대는 이날 학위 수여식에서 구체적으로 정몽구 회장이 자동차 생산 공정과정에서 최적화된 부품 공급 모듈화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을 최대화 했고, 전 세계 균일한 고품질 생산 공장을 적기에 건설할 수 있는 표준공장 건설시스템을 확립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쇳물에서 자동차까지’ 수직계열화를 완비해 현대자동차그룹 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초로 친환경 자원 순환형 사업구조를 갖춰 경제적 성과는 물론 환경에 대한 책임과 지속가능 경영 新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몽구 회장 연구역량 집적화와 고도화도 전 세계 산업계가 주시한 혁신으로 평가하며, 세계 최대 규모 R&D센터를 설립해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미래 성장기반을 확보한 점도 돋보이는 성과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양대는 정몽구 회장 서플라이 체인 혁신은 품질 고급화와 더불어 부품 협력업체 글로벌 성장을 견인했고, 해외 공장 건설 시 국내 부품업체 대규모 동반진출은 사실상 현대·기아차에서 최초로 시도한 독창적 협력체계로 산업사적 의미가 지대하다고 학술적 의미를 부여했다.

한양대는 정몽구 회장이 ‘국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공헌철학을 실현하고 있는 점도 학위 수여 주요 이유라고 밝혔다.

실제 정몽구 회장은 사재를 출연해 ‘현대차 정몽구재단’을 설립하고, 저소득층 미래 인재 육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산학협력 전문 계열사를 설립하는 등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김종량 한양대 이사장은 “정몽구 회장은 시대 흐름을 앞서가는 통찰력과 전략적 결단으로 완성차 사업을 주축으로 부품∙철강∙건설∙물류∙금융·서비스 등 현대차그룹 주력 분야를 글로벌 기업으로 일궈낸 세계가 주목하는 경영인”이라고 말했다.

이영무 한양대 총장도 “현대·기아차를 유례없는 단기간에 세계 5위 자동차 업체로 성장시킨 창의와 혁신 리더십과 경영철학은 美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서 MBA 필수 강의 주제로 채택할 만큼 경영학 교범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정몽구 회장이 앞으로도 세계 최고 글로벌 리더로서 지금 성취를 뛰어넘는 경이로운 도전으로 미래 사회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몽구 회장은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한양대에서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받게 돼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현대자동차그룹은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 나갈 젊은 인재 육성에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몽구 회장은 1967년 한양대 공업경영학과를 졸업했고, 지난 1989년 미국 센트럴 코네티컷 주립대학교에서 명예 인문학박사, 2001년 몽골국립대에서 명예 경영학박사, 2003년 고려대에서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편 한양대는 이날 서울캠퍼스에서 현대자동차그룹과 공동으로 건립한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는 지하 1층 지상 5층에 연면적 1만2724㎡(3849평) 규모로 차량실습실∙실험장비실∙강의실∙세미나실∙미래차홍보관∙컨퍼런스홀∙학생편의시설 등을 구비하고 있다.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는 미래 그린카 및 스마트카 설계를 위한 기술 융합형 전문 인재 양성 공간으로 활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