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문경오미자 '6차산업화 전국 선도모델' 육성
상태바
경북도, 문경오미자 '6차산업화 전국 선도모델' 육성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5.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공모사업 선정...2018년까지 30억원 지원
 

【경북】경북도는 ‘농업 6차산업 전국 선도모델’로 문경오미자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고 밝혔다.

도는 산업간 융복합화를 통한 오미자산업의 집적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6차산업화 지구조성 사업’에 응모, 선정됨에 따라 문경오미자 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6차산업화 지구조성 사업은 3년간 30억원의 재정 지원과 함께 규제개선을 통해 1․2․3차 산업의 융복합 산업화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다각화․고도화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문경 오미자를 생산권역, 체험․물류권역, 관광 인프라 권역으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해 지원할 방침이다.

먼저 동로면을 중심으로 한 생산권역은 생산자 협회의 역량강화와 품질향상지원, 6차산업 주체 간 네트워킹 지원에 초점을 맞춰 지원하며, 마성면을 중심으로 한 체험 물류권역은 오미자 활용 건강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과 신규수출상품 및 세계시장 개척을 통한 홍보마케팅의 거점으로 육성한다.

또 문경읍을 중심으로 한 관광인프라 권역은 오미자 pass사업, 오미자 레스토랑 조직 및 역량강화, 로컬푸드협동조합의 마케팅 지원을 통해 관광인프라를 확대해 오미자 관련 전후방산업이 융복합된 명실공히 6차산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기존자원의 집적화를 통해 산업간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2018년 까지 6차산업화 지구조성사업 5개소, 선도기업 250개소를 육성해 농업6차산업을 경북도 농업 대표 산업으로 만들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농촌은 기존 생산중심의 공간에서 벗어나 복합산업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고, 그 중심에 농업6차산업이 있다”며 “농업6차산업은 미래 농촌을 이끌어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6차산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때까지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