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대중교통 문제점·활성화방안 토론회’
상태바
울산시의회 ‘대중교통 문제점·활성화방안 토론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5.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준공영제 도입․대중교통위 구성 절실”
 

【울산】울산시의 교통혼잡비용이 매년 평균 7.21%로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가장 많이 증가해 대중교통의 서비스 향상과 노선개편을 위해선 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의회 도시품격발전연구회(회장 변식룡)는 지난달 29일 시의회 3층 대회의실에서 시의원을 비롯 버스․택시 등 교통 관계자, 시민 등 2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울산광역시 대중교통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토론회<사진>’를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신용은 동의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울산시대중교통은 7대 광역시 중 수송분담률 7위, 인당 이용수 7위, 대당 서비스면적 7위, 대당 수송객 6위이고 교통혼잡비용은 지난 2010년 5626억원으로 매년 평균 7.21% 증가추세에 있으며 올해는 6714억원으로 2010년 기준 24.6%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신 교수는 “도시경쟁력은 교통체계에 달려있다”며 “울산시가 월드클래스 도시가 되기 위해선 대중교통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이해와 세계 선진도시들처럼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도희 울산대 교수가 좌장으로 펼쳐진 토론회에서는 4명의 패널이 참여,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에 대해 대부분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의견을 내놓았다.

양재원 버스조합 이사장은 “버스노선 개편은 울산시의 재정지원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준공영제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버스운송업자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어 노선의 변화를 시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울산시는 준공영제가 아니더라도 노선에 관계없이 같은 금액을 지원하는 형태의 재정지원제도 전환이 있어야만 획기적인 노선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양 이사장은 타 특별·광역시에서는 준공영제를 운영, 어느 노선을 운행하더라도 수입금에 관계없이 정해진 금액을 보조받아 운행하기 때문에 노선변화에 대해 이해 다툼이 없다고 설명했다.

박호일 택시조합 부이사장은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문제는 늘어나는 자가승용차 때문”이라며 “대중교통 수단의 준공영제 도입으로, 버스업체간의 경쟁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막고 시민 서비스를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성룔 울산시의회 의원은 “트램 등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이 필요하며 특히 시내버스 노선의 다양화 등을 통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예산이 수반되더라도 시내버스와 정류장의 숫자를 더 늘리고 노선개편을 단행 다양화해 버스가 미치지 않는 곳을 최소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