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교통카드 빅데이터로 대중교통 운영 지원
상태바
철도연, 교통카드 빅데이터로 대중교통 운영 지원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립스 적용 시범사업 6월부터 진행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김기환)이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대중교통 운영계획지원시스템 ‘트립스(TRIPS)’를 국내 최초로 지난 6월부터 서울시에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립스(TRIPS)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한 대중교통 운영계획 지원시스템’으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교통카드에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 대중교통 운영계획에 적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동경로, 환승, 총 통행시간 등 승객의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분석해 지역별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손쉽게 파악, 노선의 신설 및 개편과 같은 대중교통 운영 계획과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버스 노선 조정에 따른 탑승객 변화, 총 통행시간 변화 등 대중교통 운영계획에 대한 효과를 사전에 빠르게 추정할 수 있다.

철도연은 트립스 시범적용을 통해 앞으로 서울시의 대중교통 노선 관리, 노선 조정 등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실제 업무에서 좀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여 여러 지방자치단체와 해외 대중교통 운영기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트립스는 세계대중교통협회(UITP)에서 대중교통부문의 혁신적 성과를 거둔 프로젝트에 수여하는 ‘UITP Awards 2015’의 운영․우수기술 분야 최종후보에 올랐으며, 지난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2015년 세계대중교통협회(UITP) 전시회’에서 전 세계의 대중교통운영기관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김기환 철도연 원장은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트립스를 서울시에 시범 적용하여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정책이 실현되도록 과학적 대중교통 계획과 운영 기반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