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유료충전서비스 사업 본격 시동
상태바
전기차 유료충전서비스 사업 본격 시동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참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창립
▲ [사진제공 : 산업부]

대기업 참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창립

오는 9월 착수 … 인프라 3660기 구축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유료 충전서비스 사업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정부 주도로 국내 대기업이 공동 투자해 만든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가 지난 23일 제주에서 본사 창립 행사를 갖고 서비스에 나서면서 국내 최초 민간유료충전사업자가 탄생하게 됐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전기차 보급 최대 걸림돌인 충전 인프라를 전국에 충분히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정부 노력에 더해 민간 서비스 시장 창출을 통한 보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설립이 추진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신설 법인이 우선 전기차가 활성화되고 보급여건이 양호한 제주지역에서 성공 모델을 만들고, 향후 국내외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기후변화 위기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과 올해 정부 부처가 공동 마련한 ‘에너지신산업활성화 및 핵심기술개발 전략’ 실천과제로 추진됐다.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전기차는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 운송수단이지만 충전소 부족으로 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번 관련 법인 출범을 계기로 충전인프라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될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길 기대 한다”고 말했다.

▲ [사진제공 : 산업부]

설립된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투자 지분은 한전(28%), KT그룹(24%), 현대자동차그룹(24%), 비긴스(17%), 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7%) 등 순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 KDB자산운용 등 유수 전문기업이 참여했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2018년까지 앞으로 4년 동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200억원을 투자해 급속충전기 150기를 포함 총 3660기에 이르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중 제주지역에 설치될 유료 충전 인프라는 3050기. 일반인 대상 ‘가정 충전기’ 위탁 구축 및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한 충전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공공기관 유료 충전 인프라로 610기가 마련된다.

요금제는 환경부 공공충전요금 책정과 고객 운행패턴을 감안해 정액제와 종량제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사업은 사업 준비기간을 거쳐 오는 9월경부터 시작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전기차 민간서비스 시장이 확산되고 온실가스 감축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는 에너지신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