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기반 서비스 채널 확장 모색
상태바
SNS 기반 서비스 채널 확장 모색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5.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운송-물류업계,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통과돼야”

화물운송·물류업계가 소셜네트워크(SNS)를 기반으로 한 ICT 융복합 사업에 관심사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와 물량 수․발주 매칭시스템을 결합한 화물운송정보망 인프라가 가동 중에 있으나, 기업 대 기업(B2B)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서 비롯된 한계를 극복하면서 거래 참여자에 다양성을 부여함으로써 개인 대 개인(C2C) 전체를 아우르는 형태로 운영키 위한 매개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 외에도 편의점과 방문픽업 등 다양한 루트로 공급되고 있는 택배 경우, 이용 편의성이 더해져 대국민 생활서비스로 자리매김한 반면, 이외 차량수배․창고임대․보관 등과 같은 서비스는 인바운드 상담과 오프라인 영업에 의존하고 있어 제한적으로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관련 상품의 수요․공급 정보를 업체별로 개설한 SNS상에서 추가 제공하는 형태로 달리해야 한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특히 화물운송․물류사를 통해 물량을 처리해 오던 제조․유통사들은 자체 플랫폼을 가동하면서 그간 위탁해오던 운송계약 범위를 축소하고 있고, 금융․IT 관련 업체들 또한 간편결제 시스템을 필두로 주도권 이양을 준비 중인데, 그에 따른 대응책으로 SNS 연동 방식의 영업채널 확대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업계는 강조했다.

이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거래되고 있고, 서비스 이용자와 공급자간 수․발주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또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SNS가 거래 증진과 접근성 강화에 더욱 효과적이라 판단한 결과다.

한편 화물운송․물류사들은 이를 위해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의 조속한 통과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은 최근 대한상의가 실시한 설문에서도 반영된 바 있다.

물류를 포함한 서비스업체 40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기업의 84.9%는 ‘기본법이 서비스산업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 되기 때문에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처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관련법 제정으로 ▲과당경쟁에 의한 서비스 질 하락(50.0%) ▲진입제한 등 과도한 정부개입(14.8%) ▲부가가치 창출 능력 부재(14.5%) ▲기업의 영세성(10.0%)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으며, 해결방안으로는 ▲빅데이터(31.0%) ▲모바일 사업(25.5%) ▲SNS(23.5%) ▲사물인터넷(11.3%) 순으로 조사된 국내 서비스산업의 문제점은 해결될 것이란 게 업체들 설명이다.

보고서에는 제조업보다 서비스산업에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된데다, 기본법 제정으로 인한 기업체의 투자의향이나 경영계획 변화방향이 긍정적으로 조사된 만큼 서비스산업 육성과 내수 경제 내실을 다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서비스산업으로 분류돼 있는 물류․유통업 또한 IT․첨단 소프트웨어의 기술 결합으로 다변화하고 있음은 물론, 업종간의 경계가 모호해진 점을 감안해 이를 통합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법안(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돼 있다.

한편 ▲금융지원 강화(35.8%) ▲세제혜택 확대(33.5%) ▲인력운용 제한 폐지(12.3%) ▲창업 및 사업화 지원(9.8%)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체계 개선(8.3%) 등이 서비스산업의 차별적 억제요인과 해결 과제로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