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선호도, 남성은 세단, 여성은 경차에 ‘눈길’
상태바
중고차 선호도, 남성은 세단, 여성은 경차에 ‘눈길’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엔카 매물별 클릭수 집계 결과...그랜저HG 남녀 모두 1위

수입차 매물비중 최고치 경신, BMW, 벤츠가 YF쏘나타 제쳐

최근 중고차 시장의 성별에 따른 매물 선호도는 남성은 중․대형, 여성은 경․중형에 집중되면서 전통적인 양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오픈마켓 SK엔카닷컴이 최근 2개월 간 홈페이지에 등록된 매물의 클릭 수를 집계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 매물별 클릭 수는 SK엔카 홈페이지 이용자가 해당 자동차의 상세 정보를 보기 위해 매물을 클릭한 수를 집계한 것.

남성과 여성의 매물 클릭 수 순위를 살펴보면, 인기 모델은 대동소이하나 차체 크기가 구매나 모델 관심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남성은 현대 그랜저HG 외에도 BMW 뉴 5시리즈, 현대 YF 쏘나타, 기아 K5, 현대 제네시스, 벤츠 뉴 E-클래스, 현대 그랜저 TG 등을 주로 찾았다.

차체가 크고 중후함이 느껴지는 세단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위권 모델 중 중형(4대)과 대형(3대) 모델이 과반수를 차지했으며, 경차와 준중형, SUV는 각각 1대로 집계됐다.

반면 여성은 그랜저HG에 이어 기아 올 뉴 모닝, 쉐보레 스파크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기아 레이가 8위에 올라 시판 중인 국산 경차 3종이 모두 10위권 내에 올랐다. 경차는 초기 구매 비용이 적고 유지비가 부담스럽지 않아 엔트리카나 세컨드카를 찾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경차 외에도 뉴 5시리즈, YF 쏘나타, 뉴 E-클래스, K5 등 중형차 4대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여성의 매물 클릭 순위에서 SUV 모델이 단 1대도 포함되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SUV는 차체가 커서 운전과 주차가 버겁다고 느끼는 여성 운전자가 많아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편이다.

한편, 성별 구분 없이 모델별 매물 클릭 수를 집계한 결과 BMW, 벤츠, 아우디 등 수입차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국산차를 위협했다. 그랜저HG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으나 그 뒤를 뉴 5시리즈, 뉴 E-클래스, 뉴 3시리즈가 뒤쫓으며 YF쏘나타를 앞질렀다. 아우디 뉴 A6 역시 YF 쏘나타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

특히 수입중고차는 SK엔카 홈페이지에 등록된 매물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중고차 시장에서 수입차 거래가 활발해지고 감가율이 높아 신차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소비자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SUV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현대 싼타페DM과 기아 모하비가 나란히 9,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박홍규 SK엔카 사업총괄본부장은 “성별에 따라 주로 살펴보는 모델이 차이를 보이는 것은 차체 크기가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며 “또한 성별 구분 없이 수입차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