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모바일로 실행하는 무전통화시스템 도입
상태바
서울도시철도, 모바일로 실행하는 무전통화시스템 도입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사장 김태호)는 지금 운영 중인 열차무선시스템과는 별도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상 무전통화시스템을 17일부터 도입했다고 밝혔다.

국내 지하철 운영기관 중에서 무전통화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공사가 처음이다.

이는 지난해 상왕십리역 열차 추돌사고 이후 선정된 서울시의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안전 개선과제’ 중의 하나다.

공사 관계자는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존의 열차무선시스템이 고장 등으로 역할을 하지 못해도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도입한 무전통화시스템은 (주)사이버텔브릿지에서 구축했으며,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후 LTE 데이터를 활용해 등록된 사용자끼리 통신하는 방식이다.

앱을 사용하려면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의 위험이 적고, 대부분의 직원이 항상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상황전파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무전을 주고받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일대일 또는 일대 다수 사이의 무전통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 종합관제센터에서의 비상호출, 우선통화 기능도 갖췄다.

또 공사 직원의 인사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해 그룹별 채널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5~8호선 내의 기관사, 역직원, 지하철보안관 등 다양한 직군의 직원들이 필요에 따라 채널 구성원을 선정해 무전을 주고받을 수 있다.

김태호 사장은 “안전은 지하철을 운영하는 우리 공사가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것”이라며, “시민이 항상 안심하고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2중, 3중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