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고속 화물열차 시범운행
상태바
코레일, 고속 화물열차 시범운행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왕 오봉역~부산신항 시속 120㎞로

코레일이 최대 시속 120㎞로 달릴 수 있는 고속 화물열차를 지난 27일부터 시범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속 화물열차는 신형 전기기관차와 고속전용 컨테이너화차로 구성되며, 시범운행 구간인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부산신항역을 최대시속 120㎞로(기존 90㎞) 중간 정차없이 직통으로 운행한다.

소요시간은 기존 화물열차 대비 최대 72분 단축된 4시간 58분으로, 수원역∼부산역 간 무궁화호열차 운행시간과 비슷하다.

고속화물열차 운행은 지난 1일 대전·대구 도심구간의 KTX 전용선 개통에 따른 일반선 여유용량을 활용한 것으로, 우선 2개 열차를 시범운행하고 10월부터 4개 열차로 확대한다.

고속 화물열차는 운임인상 없이 소요시간만 단축되는 효과를 가져 와 철도운송의 가격경쟁력과 시간경쟁력을 향상시킬 전망이다.

긴급 수출입 컨테이너 수송에 집중 활용돼 국가경제 활성화와 도로 정체로 인한 교통혼잡비용 절약 효과도 기대된다.

코레일은 지난 4월 철도물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물류사업분야를 책임사업부제로 전환하고, 마케팅 기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과 예산, 인사 등의 대폭적인 권한 위임을 했다.

장거리 대량수송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화물역을 30여개 거점역 중심으로 재편하고, 대량운송이 가능하도록 시설 개량을 추진 중이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고속 화물열차 도입은 철도물류의 시간과 가격경쟁력을 강화시켜 철도수송 분담률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대륙철도 시대에 대비해 철도물류의 효율성 향상에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