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GB해제 인허가 본격 추진
상태바
국내 첫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GB해제 인허가 본격 추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케이월드, 행정절차 착수...“최대 난제 해결에 집중”

토지이용계획에 공공성 추가 부여, 사업 전망 ‘낙관’

국내 최대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사업부지 개발에 핵심 과제로 남겨져 있던 개발제한구역(GB) 해제 인허가 행정절차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때문이다.

고양도시관리공사가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고양케이월드에 따르면,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위해 최근 GB 해제 서류를 고양시에 제출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업 타당성 검토에 나선 지 2년 만이다.

GB 해제는 사업 성공의 가장 큰 전제 조건으로 이 문제만 마무리되면 시장 권한인 도시개발계획과 실시계획 승인은 빠르게 이뤄져 토지 수용과 시설 착공이 바로 시작된다.

이를 위해 고양케이월드는 올해 초부터 7차례에 걸친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를 통해 최근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하고 2016년 상반기 내 GB를 해제한다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그린벨트 해제 조건인 공공성에 대해 국토교통부 특정 부서가 부정적 입장을 보여 사업 추진에 차질이 발생하기도 했다. 당시 국토부 관계자는 “토지이용계획안에 상업시설이 많고,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를 규정한 자동차관리법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며 “더구나 자동차관리법이 아닌 도시개발법에 근거해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공공성이 부족한 면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개발에 관한 국가 기본계획 수립 등이 담긴 ‘자동차관리법’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 1월 7일부터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에 고양케이월드는 토지이용계획 확정을 위해 다양한 공공성 확보를 요구하는 중앙부처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지이용계획에는 자동차관련시설(자동차 판매, 튜닝·정비 등), 자동차산업지원시설(자동차 등록·검사, 교육, R&D 등), 자동차체험시설, 주민편익시설 등 자동차 서비스·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이 반영됐다. 강매동 일원 약 40만㎡ 부지에 약 3430억 원을 투입, 정부의 창조경제에 따른 자동차튜닝 활성화와 자족기능 향상, 일자리 창출, 지역균형발전 등의 기대효과를 목표로 추진될 계획이다.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지역균형 발전과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2013년 2월 사업타당성 검토에 착수한 이후 7월 민간사업자 공모, 10월 우선 협상자 선정 및 주주협약 체결을 거쳐 지난해 7월 사업 시행사로 고양케이월드 민관합동법인을 설립한 고양시 전략 사업이다.

한편 고양도시관리공사는 자동차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시민과 공감하는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시민·전문가·행정기관 등 100인으로 구성된 추진단을 구성, 주민설명회, 현장견학, 전문가 초청 자문회의 등 사업추진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2013년 12월 한국자동차튜닝협회를 시작으로 최근까지 고양시경제인연합회,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한국오토모티브컬리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사)한국자동차부품재제조협회 등 다양한 자동차 전문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잇따라 체결하면서 성공적 사업완수를 위해 기업유치 활동에 대한 역할을 확대, 공공중심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고시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