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남강유등축제 유료화 불구 ‘대박’
상태바
진주남강유등축제 유료화 불구 ‘대박’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5.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 유료화의 수범사례…전국 롤모델 될 것”
 

【경남】올해 유료화를 처음 시도한 진주남강유등축제가 대박을 터트릴 예감이다.

지난 1일 개막식에 이어 11일까지 진주남강과 진주성 일원에서 펼쳐지는 올해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주말인 지난 3일에만 약 5만명의 관람객들이 찾았다<사진>.

이들 유료화 관람객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외지 관람객들로 남강유등축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오후 6시경에는 매표소 8곳 모두에 줄을 서면서 시와 축제 관계자들을 흐뭇하게 했다.

또 ‘제65회 개천예술제’가 개막되면서 개천예술제와 코리아드라마 페스티벌, 소싸움장 등에서도 북새통을 이루면서 남강유등축제장을 비롯 진주의 10월 축제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은 지난 3일에만 3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지난 3일 진주남강유등축제장을 찾아 진주를 찾은 관람객 중 진주 IC를 통과한 차량은 1만9000여대이며 문산 IC 1만여대, 서진주 IC 1만1000여대로 총 4만여대의 차량이 진주남강유등축제장을 찾았다.

임시주차장의 경우 혁신도시(군부대)에 1900여대, 혁신도시(검문소)에 2700대, 도매시장 주차장 750여대, 평거대로(공설운동장 등) 임시주차장에 3200여대의 차량이 이용하면서 무료였던 지난해보다 오히려 670여대의 차량이 증가한 8500여대가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료화를 시도해도 관람객들을 위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체험거리 등 제대로 된 다양한 콘텐츠만 있다면 축제의 성공이 가능하다는 것으로써, 진주남강유등축제에 전국 지자체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진주남강유등축제의 경우 모방논란으로 갈등을 빚었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축제장을 방문하면서 전국의 매스컴을 탄 것이 사실상 남강유등축제의 홍보로 이어져 수도권 지역 방문객들이 예년보다 늘어났다는 게 축제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또 코레일 임시열차는 4일 부산 기장역에서 출발, 부산지역 관람객들을 수송한데 이어 오는 9일 안동(영주)지역에서, 남강유등축제 마지막 날인 11일에는 서울역 에서 각각 출발 진주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남강유등축제 유료화 성공은 축제 유료화의 수범사례로 전국적 롤모델이 될 것”이라며 “현재 유료화로 고민하고 있는 타축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유료화로 개최되는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정부가 보통교부세 지급시 행사·축제성 경비 절감을 위한 자체 노력 반영비율을 현행 50%에서 100%로 확대한다는 방침이어서 축제를 개최하는 타 지자체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