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폭스바겐 조작, 연비 영향 따지겠다"
상태바
국토부 "폭스바겐 조작, 연비 영향 따지겠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배출가스 조사 후 연계성 분석

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VW) 사태와 관련해 환경부가 아우디 A3 등의 배출가스 조사에서 실제 조작사실을 확인하면 연비와의 연계성을 먼저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여형구 국토부 차관은 지난 2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연비검증 담당자 및 전문가들과 만나 폭스바겐 사태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환경부 조사에 따른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자동차 배출가스는 환경부 담당, 연비와 안전성은 국토부 담당이다.

폭스바겐은 자동차 승인검사 때처럼 엔진과 바퀴만 구동되고 핸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핸들 등 조향장치를 사용하는 실제 운전 시에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사실이 미국 등에서 적발됐다.

자동차 업계는 실험실에서만 작동하던 저감장치를 계속 작동하도록 하면 더 많은 연료가 소비되고 연비나 성능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본다.

환경부는 지난 1일부터 폭스바겐 차량이 미국과 유럽에서 문제가 된 것처럼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하는 '임의 설정' 장치를 장착했는지 조사를 시작했으며 결과는 다음 달 중 발표한다.

국토부는 조작이 확인되면 배출가스와 저감장치, 연비의 상관성을 먼저 분석하고, 실제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면 연비 재검증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부의 올해 연비 조사 대상은 21개 차종인데 이 가운데 폭스바겐그룹의 아우디 A3, A7이 포함돼 있다. A3, A7은 모두 연비 조사를 통과했다.

국토부는 애초 '배출가스 조작' 문제가 불거지자 사정변경에 해당한다며 재조사 방침을 밝혔으나 환경부 조사 결과를 본 뒤 연비와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나서 재검증하기로 했다. 연비 재검증에 앞서 선행연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국토부는 차량 길들이기 절차 등 연비측정 방식을 통일하고 공통의 잣대를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지난해 발주해 내년까지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