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확산위한 전력시장 차원 지원책 모색
상태바
전기차 확산위한 전력시장 차원 지원책 모색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10.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13일 관련 산학연 컨퍼런스 개최
▲ [사진제공 : 산업부]

산업부 13일 관련 산학연 컨퍼런스 개최

충전소∙충전요금 관리 등 정부 방안 공개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전력거래소∙한국전력공사와 함께 ‘전기자동차 확산을 대비하는 전력시장 제도’ 컨퍼런스를 산학연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3일 오후 서울 ‘더 케이 호텔’에서 개최했다.

컨퍼런스는 그간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전기차 보급에 노력을 기울이면서 보조금·세제지원 및 공공기관 구매 의무화 등 차량보급 확대 지원책과 충전시설 확충방안에 초점이 맞춰졌던 것에서 벗어나, ‘전력시장(electricity market)’에서 어떻게 전기차 보급을 제도적·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재도 산업부 차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전력 수요이자 부하로서, 그리고 저장된 전력을 전력망에 다시 보내는 전력 생산자로서 전기차는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며 “향후 전기차 확산을 지원하는 다양한 전력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향후 전기차 충전에 따라 증가될 전력 공급 및 부하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기를 전기사용자로서 별도 관리하고, 내년 말까지 한전에 충전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보급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제주도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전기차가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 [사진제공 : 산업부]

전기차에 저장된 전력을 전력시장에 파는 전기차 그리드 서비스(V2G) 실증사업도 꾸준히 추진된다. 아울러 전력시장에서 전기차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으로 제도를 정비하는 작업도 이뤄진다.

이밖에 전기차 충전기, 전기차와 충전기간 통신방식, 충전 및 방전 절차 등 전기차 관련 기술 및 표준개발을 위한 정책적 노력도 강화될 방침이다.

행사를 주최한 산업부는 “해외에서는 전기차∙충전기 관련 전력망 영향과 충전 소매요금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등 제도적인 지원방안에 대한 고민을 예전부터 계속해왔다”며 “이번 컨퍼런스는 전기차 전력 계통에 대한 영향, 충전 소매요금 설계, 표준 및 기술개발, 전력시장 참여, 신재생에너지 연계 등 정책적 고민이 필요한 다양한 이슈를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해 짚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 新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전력시장제도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오늘 전기차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분산자원 중개시장 및 수요자원 거래시장, 스마트그리드 등 핵심 요소별로 10~11월 중 8회에 거쳐 릴레이 컨퍼런스를 개최해 전력분야 에너지 新산업에 대한 해외 동향을 점검하고 민간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재명(큰나무) 2015-10-16 16:47:06
"전기차에 저장된 전력을 전력시장에 파는 전기차 그리드 서비스(V2G) 실증사업"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습니까 ?
역전송하기 위해 grid power 와 위상은 어떻게 일치 시키나요 ?
역전송 전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