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교통산업 이슈와 전망 <물류선진화 전략>
상태바
[창간특집]교통산업 이슈와 전망 <물류선진화 전략>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5.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기반 제조 유통 신기술 파상공세로 효용가치 ‘금값’

단순 목적 ‘수단’→미래 대응 ‘전략’ 변화 중

핀테크․스마트 인프라 증설 다방면에 시범적용

“전문성 부재 중”…해결 영역 물류선진화 첫걸음

 

스마트폰 등 이용자 정보가 내장된 아이템을 비콘(Beacon)과 같은 특정기기에 태깅하면 주문 상품의 위치부터 처리현황과 섹션별 이벤트 등 센터 내부의 서비스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RFID에 이어 클라우딩 기반 사물인터넷(이하 IoT) 응용기술이 상용화됨에 따라 산업현장에서의 물류 운영기술력은 업무처리뿐만 아니라 상품 생산 및 재고관리비와 판매영업, 고객서비스 만족도 부분까지 승패를 좌우하는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간 물류기능은 ‘생산-보관-판매’ 단계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로, 비용절감이란 일차원적 시각에서 생산성 및 영업증진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그 필요성이 인식돼왔다.

하지만 소비패턴과 판촉방식의 변화로 인해 물류와 유통업간의 경계는 모호해졌고, 최근 들어서는 정부의 융복합 사업 활성화 방침에 따라 IT솔루션사와 제조사들까지도 물류시장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물류의 역할 기능과 적용대상, 활용범위가 확대되면서 그 범주와 효용가치는 중요시되고 있다.

▲신기술 총망라 버전 출시 산업계 급변

3% 내외의 저성장 국면에 놓이면서 수출 촉진만으로 예전만큼의 성장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는 진단이 내려졌다.

 

소비침체기가 지속되면서 유통사들은 온라인상 판매채널을 병행하고 있으며, 제조사 및 IT업체들 또한 기존에서 벗어나 판로개척과 우위선점 차원에서 물류산업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들 공통점은 1인가구 증가 등 시대적 배경과 그 흐름이 소비패턴에 영향을 점을 들어 물류의 중요성과 그 기능을 접목시킨 형태로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는 거다.

비근한 예로 소셜커머스사와 대형 유통사가 바로 이에 포함된다.

당일 발송에서 반나절로 배송시간은 점점 단축돼 가고 있고, 시장규모 증가세에 힘입어 배송서비스를 위한 시설투자의 공세 수위는 높아졌다.

옥션과 G마켓 운영사인 이베이코리아는 경기도 용인 물류전용센터와 ‘스마일페이’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 배송’ 활성화 전략을 실행 중이며, 수도권 4개 권역 대규모 물류센터 구축안을 수립한 이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을 개인사업자에게 위탁 운영하면서 온라인 주문과 매장별 물량공급 등 물류분야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전향했다.

사업안을 보면 경기도 보정센터의 캐파(CAPA)보다 2배 이상인 물류센터를 연내 김포지역에 추가된다.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홈쇼핑, 대형마트 등 모두가 온라인을 운영 중이기 때문에 그간 외주에 하청해왔던 물류부분을 재검 중이며, 가시적 성과를 얻기 위해 물류와 관련된 사업투자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제조사 움직임도 만만치 않다.

최근 삼성전자는 부품 공급부터 조립과 생산, 물류․유통 등의 과정에 미래형 공정 관리 개념을 도입한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착수했다.

모든 영역에 걸쳐 사물인터넷 ICT 솔루션이 적용됨에 따라 생산, 판매, 주문․재고현황 등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분야별 독립적으로 운영돼오던 경영자원 통합 시스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재구성함으로써 생산라인부터 물류 공급망 운영분에까지 전사적 자원 관리한다는 것이다.

이런 내용은 내후년을 목표로 전국 1000개 중견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에도 동일시된다.

한편 스마트폰 등으로 창고 등 물류 시설물을 제어하는 기술도 상용화됐다.

KT가 최근 도입한 상품을 보면 냉동창고 등의 공장 설비를 실시간 통제하는 모바일 시스템과 설비라인 및 파렛트에 IoT 센서를 부착, 모든 단계 선입선출을 관리해 물류부분 안전성과 손실부담을 최소화하는 상품개발에 성공했다.

이처럼 산업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물류를 둘러싼 경쟁은 한층 격화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국내 물류시장 현황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2년 연속 사상 최대치 교역량 규모로, 수출 무역수지 흑자를 보였지만 물류부문에서는 채산성 악화를 감수해야만 했다.

국내 물류산업은 약 47조 규모의 총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종으로 자리매김했지만, 국내총생산량(GDP)에서 차지하는 물류비의 비중은 매년 약 11%대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GDP에 차지하고 있는 물류비가 높으면 그 나라 물류산업은 선진화되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평가지표를 감안하면, 국가 물류비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는 있으나 단위물류비와 단위수송비는 감소세에 놓인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물류강국으로 손꼽히는 미국과 일본은 GDP 대비 물류비 7%대,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몸집 불리기에 착수한 중국은 18%대이다.

국내 물류시장의 기능별 물류비를 살펴보면 화물운송비, 재고유지 관리비, 정보관리비 명목으로 지출되는 게 대부분인데, 이는 피동적인 물류산업 역할 특성상 자체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거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원 확보하기 힘든 구조임을 의미한다.

현재 국내 물류산업은 화물운송업, 포워딩, 복합운송주선업이 주가 되는 수준에서 가동되고 있고, 육송 중심의 운영 구조로 인해 영세성은 물론이며 타 산업종과 연계성 저하에 따른 시장고립의 심각성 정도가 심화돼 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분야별 특화, 물류전문 강국으로의 도약

“물류 선진화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초기 단계의 단순함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물인터넷 등 IT기술력을 접한 응용사업이 산업종 전반에 확대되고 있고 관련 솔루션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상품도 대거 출시되고 있다.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과 화주로부터 외면 받지 않으려면 상응하는 수준에서의 토털 물류 서비스로 재무장해야 한다.”

화물운송업의 중요성은 인정되지만 산업 트렌드에 맞춰 진화해야 한다는 게 물류산업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의 견해다.

 

가령 일반 택배 화물에 맞춰진 SCM(공급사슬관리)을 냉장냉동 상품이나, 고위험군 특수화물에 대한 주문 발생시 유기적으로 가동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SI(System Integrator)를 비롯, 다양한 환경과 주어진 조건에 맞춰 화주에게 공급망을 설계해주는 종합솔루션컨설팅제공자(Total Solution Consulting Provider)와 필요 지역의 인물적 자원을 수배함과 동시에 일관된 시스템 통합 관리부문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소형 물류사를 평가․선별해 해당 영역의 기술력을 특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이 개최한 포럼에서는 국내 물류기업의 99.9%가 300인 미만의 중소사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들만을 위한 지원 사업을 통해 전문기업체로 육성해야 한다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주요내용으로는 투자 및 전문성 부재에 따른 주원인이 자금난에 의한 것으로 조사된 만큼, 예산확보나 규제완화 등의 구체화된 사업안을 물류산업 선진화 선행과제에 편입시켜 최우선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발표자로 나선 양창호 교수는 300인 미만의 중소 물류사가 차지하는 비중 대비 평균 매출은 7500만원으로 대기업 5310억 원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인 점을 언급, 기업 규모의 영세성을 국내 물류산업 성장의 저해요인으로 지목했다.

양 교수는 “글로벌 물류기업과 비교해도 국내 상위 8개사의 매출이 글로벌 기업 평균 대비 9.3%에 불과하고, 수준 시설·장비투자 규모도 5.8% 수준에 그쳤다”면서 “사업범위도 화물운송관련 위탁․주선서비스와 보관·재고관리 등 단순하고도 제한적으로 행해지고 있고, 인력부분에서도 전문인 보다는 단순 노동인력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노동생산성 또한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물류체계 개선을 통해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금전적으로 단기간내 환수돼야 한다는 발상 때문에 3PL이 정체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양 교수는 “글로벌 마켓 추이는 3자물류(3PL)를 넘어 4자물류(4PL)로 진화하고 있는 반면, 국내 시장은 자가 물류나 계열사를 통한 2자물류(2PL)이 만연한데 이는 서비스 제공자인 전문물류사가 역량강화 차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업무수행 몫이 줄게 되는 결과로 이어진다”며 “그로 인해 독립적인 3PL 시장의 성장기반은 물론이며 물류 표준화 및 공동화사업, SCM 솔루션도 미흡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3PL 세액공제 확대 ▲수도권 물류단지 조성관련 규제 완화 ▲기능·규모별 다양한 물류단지 투자 개발 ▲물류인력 DB 및 국내외 시장 정보망 구축 등이 정부과제로 제안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