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운전자 중심 통합형 플랫폼’…운송시장 커스터마이징 서막 올라
상태바
[창간특집] ‘운전자 중심 통합형 플랫폼’…운송시장 커스터마이징 서막 올라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5.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S코리아 ‘차내 장치 통합플랫폼’ 내년 하반기 시제품 공개

“정부 확고한 의지, 이해관계자 참여…스마트 기술 개화 양분”

상용화된 제품에 신기술을 접붙여 얻어낸 결과물로 영속성을 확보하거나, 반대로 기존 틀에서 벗어난 전혀 다른 것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컬래버레이션이 다양성을 더해가고 있다.

창조경제 융복합 사업 활성화에 따른 정부지원에 의한 부분도 있으나, 까다롭게 변해가는 이용자 중심의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 차원에서 연구개발 사업이 실행되고 있다.

6년 전 산업계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던 스마트폰이 그러했고, 이보다 앞선 90년대에는 휴대폰 삐삐를 비롯, PC통신 단말기가 탑재된 컴퓨터가 정보화 시대의 서막을 올렸다.

시장에서는 보다 나은 기술력을 원하고 있고, 그 요구조건에 맞추지 못하면 과감히 외면당하는 시릴 만큼 냉철한 시대가 빨라지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발맞춰 변모하고 있는 여객수송업뿐만 아니라, 구조개편을 골자로 한 선진화법 적용이 본격화 된 화물운송업 또한 ‘스마트’ 네이밍의 융복합 수술대에 올라있다.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컴퓨터라는 생소한 물건이 등장했던 시절만 해도 상품의 이용가치는 평가절하를 당했으나, 반도체 기술과 정보통신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그에 대한 가치는 재인정됐다.

제조사가 정한 사향에 맞춰 대량생산 체제로 공장에서 찍혀 나왔던 초창기 때와는 달리, 이용자가 원하는 부속품들로만 구성된 주문자 맞춤형 조립 PC가 공급되고 있고 관련 커스텀마이징 시장이 개화했다.

이렇듯 내비게이션을 비롯, DTG와 블랙박스, CCTV 등 부대기기 등에 있어 제조사가 아닌 이용자 중심에 맞춘 리모델링 작업이 사업용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업용차량 차내장치 통합플랫폼 및 표준개발’이란 타이틀로 승인된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차내 장치들 중 중복 기능을 일원화함으로써 차주의 경제적 손실부담을 최소화하고 정보관리 기능을 강화한다는 목적에서 출발했다.

수행자인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ITS코리아 이하 협회)에 따르면 DTG․블랙박스․CCTV․내비게이션 등 각종 차량장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운전자의 합리적인 소비와 이용 편의성을 도모하는 동시에 정보 수집․관리 업무상에서의 효율성이 강화돼 상품별 제조사의 사후관리나 신모델 개발을 위한 백데이터로서 활용하는데 용이한 강점을 지니고 있다.

가령 버스는 9종, 화물은 6종, 택시는 5종의 기기를 차내 설치하도록 돼 있는데, 이중 버스에는 3개의 GPS 기능이 중복돼 있고 화물에는 5개의 GPS와 3개의 CDMA가, 택시 경우 각각 3개․2개의 기능이 필요 이상으로 추가돼 있다.

개발 중인 통합플랫폼으로 교체한다면 버스․화물․택시 모든 차량은 1개의 GPS와 1개의 통신망을 통해 기록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제품별 정보 수집을 위해 지불되고 있는 수신료는 물론이며 각각의 관리자가 수집한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않는데서 비롯된 데이터 신뢰성 부재에 의한 오차범위를 줄이면서 동일한 임무수행에 따른 비효율성 또한 감쇄 가능하다는 게 협회 설명이다.

협회는 차내에 하나의 동력원으로 여러 개의 부대 장치를 가동해야 하는데서 비롯된 문제점 중 하나인 전력소모량을 기존 대비 최대 40% 줄일 수 있다면서 특히 사용자 기호에 맞는 기기를 추가․사용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 형태로 구현되는 점을 언급, 대중화된 조립 PC처럼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무한 경쟁 실현과 그로 인한 기술발전 및 산업 선진화가 촉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달부로 10개월 차에 들어선 프로젝트는 부대장비들을 한데 묶어 사용․관리할 수 있는 통합형 플랫폼을 구현하는데 있어 이용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표준화 정립을 위한 기본 과제를 시작으로, 서비스 호환성과 지속적인 확장성 확보 차원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기본 툴에 대한 개발이 병행되고 있다.

▲정부 확고한 의지…‘기술 프론티어’ 밑거름

지난달 6일 환경부 국정감사에서는 우리나라가 처음 개발하거나 도입한 환경 신기술 3건 중 1건이 제대로 상용화되지도 못한 채 사라진 것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는 비난의 목소리로 가득했다.

공개된 자료에는 인증 받은 기술 465개 가운데 29.7%인 138개가 실적조차 없었으며 41.3%인 192개의 기술은 10억원 미만의 소형규모 계약실적을, 이외 61.5%인 286개 기술은 10건 이하의 계약을 진행한 것으로 기록돼 있었다.

사고발상의 전환과 아이디어로 미지의 영역을 개척한 금쪽같은 기술들이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고 있는 기막힌 시대상이 적나라게 드러났다.

정부의 R&D 사업과제로 선정된 차내 장치 통합형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 역시도 이 부분에 한에서는 자유롭다고만은 볼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직간접적으로 정치적 영향을 받는 운송업종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을 감안, 정부사정에 따라 자금․행정적인 면에서 뒤바뀔 가능성이 상당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성과물을 도출해내는 마지막 시점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아니 된다는 얘기다.

비근한 예로 사업용 차량 대상 DTG 의무 장착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던 4년 전까지만 해도 개발 중인 통합형 플랫폼에 대한 정부의 반응은 전폭 지원하겠다는 정도로 긍정적이었으나, DTG 장착비용의 일부를 정부와 지자체가 분담하는 방식으로 단말기 장착에 대한 행정과제가 해결되면서 상황은 역전됐다.

하지만 기기 장착만 했을 뿐 관련 기록을 근거로 이러타할 결과물을 도출해내지 못하는 등 투자 대비 효용가치가 떨어지는 운영상의 문제점이 도마에 오르면서 당초 수립된 운행실태에 대한 운전자의 정기 관리와 수집정보를 기반으로 개선대책을 수립한다는 사업목표 이행차원에서 통합형 플랫폼 프로젝트는 기사회생했다.

▲상용화 위한 기술과제

여러 개의 단말기들로 인해 차량의 속도와 위치, RPM 등과 같은 운행기록 정보가 중복 수집되는가 하면, 통신 중계비와 기기 수리비 등의 유리관리비를 비롯, 여러 개의 장치 추가설치에 따른 차내 환경적 요인과 차체에 가해지는 부담요인, 운전자 주의분산에 의한 교통안전 이행여부 정도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는 차내 설치 가능한 통합형 플랫폼과 중앙정보수집 센터를 가동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서 자신감에 차있다.

성공적인 결과물을 이끌어내기 위해 관련 업계의 의견을 개진, 완성품에 반영한다는 확고한 의지도 남다르다.

주이용 대상자인 여객․화물운송업 관련 기업체와 정보통신사, 중앙정부, 기술진 등 유관기관들과의 회의를 단계별로 개진 중이며, 시제품과 정보기록 수집 및 활용법 등이 담긴 통합플랫폼 표준 설명회를 개최해 현장에 적용 가능한 수준까지 매듭짓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장에서 통용되는 제품들을 수용해 표준화 코드로 정립하고, 탑재 가능한 기기들 간의 호환성을 위한 응용인터페이스를 테스트 중인데, 보다 완벽한 형태를 갖추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의견조율과 시장의 적극적인 참여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협회는 강조했다.

협회 관계자는 “아무리 좋은 기술 상품이더라도 필요성에 대한 동기부여와 시장이 외면한다면 소멸되는 건 시간문제”라면서 “24시간 전원이 가동돼야 하는 점을 비롯해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기술 연계 부분과 통합플랫폼과 함께 가동돼야 하는 통합정보센터의 구축․운영에 대한 세부이행 과제도 논의돼야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프로젝트의 시제품 공개 및 기술구현은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