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국철희 서울개인택시조합 이사장
상태바
[특별인터뷰] 국철희 서울개인택시조합 이사장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5.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구상 아닌 오랜 숙원이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이 고대하던 정관 개정이 지난 10월20일 서울시 승인을 얻으며 비로소 성사됐다. 이번 개정 정관은 △지부운영 조항을 조합원총회 의결사항으로 변경 △대의원정수 확대 및 무보수 명예직화 △부지부장제 폐지 △부지부장 유사직제 설치금지 규정 신설 등이 주요 골자다. 이에 국철희 이사장을 만나 이번 정관 개정이 갖는 의미와 소감을 들어봤다.

 

▲오랫동안 기다린 정관 개정의 소감은?

정관 개정이 이뤄지기까지 관리기관인 서울시뿐 아니라 다수 국회의원, 시의원의 관심이 많았다. 조합원들이 조직 내부의 민주적 운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낸 것이지만 사회적으로는 규모 있는 조합에서 직접민주주의 방식인 총회를 통해 이룬 개혁이었기에 주목의 대상이 됐다. 조합원들로서는 스스로 자랑스러울 만한, 조합으로서는 사회적 모델이 될 만한 큰일을 해냈다고 생각한다.

▲이번 개정 정관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대표적으로 ‘부지부장제’는 지부장제와 역할 중복되기 때문에 조직의 낭비를 부르는 위인설관(爲人設官)이었으며, ‘대의원’은 상시기관이 아님에도 어느 순간부터 급여를 받는 구조로 변질된 것이었다.

이는 조합원들의 분노를 야기하는 것이었고 그 원성이 십수년 쌓였다. 그래서 1995년과 2010년 이를 뿌리 뽑기 위해 서명운동이 펼쳐졌고, 2011년 이를 받아들인 서울시의 권고로 총회가 열렸다. 선거에 나오는 후보자들도 계속해서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안타깝게도 뜻을 이루지는 못했다.

그 오랜 숙원을 이번에 이룰 수 있었던 데는 조합원 과반수이상의 참여를 이끌었던 ‘온라인 투표방식’이 주효했다고 본다.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한 혁신은 앞으로도 우리 조합뿐 아니라 많은 단체와 근로자들이 저마다 뜻을 결집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번 정관 개정은 새로운 구상이 아니라 5만 조합원의 오랜 숙원을 마침내 해결한 것이다. 기득권 세력의 자리보전을 위한 낭비의 구조조정, 대의원·지부장 영구집권구조의 규모 축소, 야합선거를 완화시키는 선거방식의 민주화 등 여러 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일부 구성원들의 반발도 예상되는데 대응방안은?

서울시 승인이 나기 전에는 지속적인 압력과 반발이 있었으나 승인 이후에는 사실상 조용하다. 정관 개정과 관련한 더 이상의 반발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반대세력이 존재한다면 구체계의 습성으로 이익을 챙기려는 또 다른 세력들일 것이다. 그들의 가능성을 조합원의 여론을 무기삼아 하나둘 잘라버리는 일이 앞으로 조합이 해나가야 할 일이다. 예컨대 조합원들의 생활터전인 충전소사업을 둘러싼 의혹과 비리를 청산하는 작업을 점진적으로 실현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조합과 업권을 위한 정책적인 화합이 이뤄지길 바란다. 선거 때는 충돌하지만 끝나면 바로 화합하게 만들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개혁조치들은 한 번 발을 뗐기 때문에 계속해서 지향성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면 반대세력들도 조합원들의 눈높이에 맞게 조금씩 스스로를 변화시키게 되고, 그러다 보면 조직의 건전성이 점차 확보되고 서로 협력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