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평 중고차단지 현대화 사업 '힘 실린다'
상태바
장안평 중고차단지 현대화 사업 '힘 실린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車 애프터마켓 메카로 제2전성기 목표, ‘3+1’ 복합단지 조성 골자
 

매매신뢰 제고 시스템 도입, 영세정비업 밀집지구는 튜닝특화단지로

시 로드맵 제시에 ‘반신반의’...“기대 있으나 실천의지 먼저 보여야”

“장안평 자동차산업복합단지 조성사업으로 2020년까지 74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57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 개발사업 중 하나인 장안평 현대화 사업 계획에 힘을 실으며 적극적 추진 의사를 밝혔다.

지난달 28일 서울 장안평 매매단지를 방문한 박 시장은 2020년까지 기존 장안평이 가진 강점인 중고차 매매와 부품, 정비, 튜닝산업을 활성화하고 중랑물재생센터와 연계해 중고부품 리사이클링 산업을 새롭게 육성하겠다는 ‘3+1’ 복합단지 개발 계획을 담은 정책발표회를 가졌다.

현 장안평 중고차 매매시장과 중랑물재생센터를 아우르는 약 127만㎡의 부지가 계획 대상으로, 현 장안평 일대가 국내 최대 자동차산업복합단지로 재탄생할지가 지역 상권의 최대 관심사다.

이로써 지난해 3월 서울시가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 이후 지지부진하던 장안평 현대화 계획이 이번 박 시장의 발언으로 새롭게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동안 장안평 중고차 매매시장은 중고차 매매, 부품, 정비업 집적지로 40년 이상 서울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메카로 자리매김해 왔다. 현재도 1800여개 업체가 몰려 540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중고부품 수출액은 전국 매출의 10%를 차지한다.

그러나 장안평 매매단지는 낡은 건물, 불법 호객행위 증가와 낙후한 매매시스템 등 오래된 관행과 시설 문제가 지역 성장에 걸림돌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최근 장안평매매조합을 중심으로 관할 지자체와 경찰이 협동해 호객행위 단속 등 자정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근본적 해결책은 아니라는 회의론도 팽배하다.

 

이에 시는 건물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 자동차산업도서관, 공공산업임대공간, 수출·산업지원센터 등 공공성을 강화한 시설을 새로 짓고 딜러 교육과 매매시스템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해 신뢰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부품상가 단지도 현대화하고 공공물류센터를 설립한다. 수출 활성화를 위해선 인증 브랜드를 도입하고 부품 정보화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영세업체 위주인 정비산업 밀집지구는 튜닝산업 활성화 정책과 발맞춰 ‘튜닝산업특화단지’로 조성하고 협동조합 설립, 튜닝 교육, 공동장비, 영세정비업체 공공임대, 환경오염물질 저감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중랑물재생센터에는 전국 최초로 사용 부품을 분해, 세척, 검사, 보수, 재조립 과정을 거쳐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한다.

시는 아울러 내년 말까지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를 준공할 계획이다. 이곳에선 수출 상담, 튜닝과 딜러교육, 산업 인증, 시민 대상 차량 자가정비 체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지역 일대 업주들은 이번 박 시장의 발언에 일단 긍정적이다. 장안평에서 25년째 정비업을 해 온 A씨(62)는 “발표대로 이뤄진다면 장안평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며 “시가 주민에게 약속한 각종 세제혜택을 포함해 발표대로 개발 계획을 잘 풀 수만 있다면 별다른 주민 반대 없이 사업을 마무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낙관적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현대화 계획 발표 이후 가시적인 성과를 낸 부분이 없는데 따른 반발이다. 사업 연구용역 발주를 비롯해 행정절차에 있어 서울시의 사업 태도에 적극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4년째 매매업을 해 온 B씨(58)는 “장안평의 발전 방향은 선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천의지를 지역민에게 어떻게 전달하느냐는 데서 출발하는 것”이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