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수서역이냐 수서역이냐” 내년 개통 KTX역명 '분분'
상태바
“강남수서역이냐 수서역이냐” 내년 개통 KTX역명 '분분'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 "기존 수서역과 멀어"

국토부 "KTX역 통일성 필요"

내년 6월 개통하는 수서-동탄-평택 KTX의 일부 역명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 9일 서울 강남구에 따르면 수서KTX역은 강남구가 주장하는 '강남수서역'과 국토교통부가 원하는 '수서역'이 최종 후보에 올라 있다.

강남구는 수차례 주민 의견을 모아 지명위원회에서 확정한 뒤 강남수서역을 최종안으로 올렸지만, 철도시설공단에서 다시 재검토를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철도공단에 따르면 국토부는 기존 지하철 3호선 역명이 수서역이고, 그곳에서 KTX로 환승할 수 있기 때문에 역명을 통일하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강남구는 신설되는 KTX역사의 경우 기존 3호선 수서역과는 연결로 223m를 포함해 600m가량 떨어져 있어 오히려 승객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강남구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KTX는 전국을 돌아다니는 노선인데 지방에서 오는 이용객들은 '수서'란 명칭이 낯설지 않겠느냐"며 "평택 역시 '평택지제역'과 '지제역' 두 가지 안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역명 제정 절차를 보면 지역주민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 구청이 주민 의견을 수렴해 국토부에 보고하면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공단 측은 또 다음 달까지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국토부 역명심사위원회에서 역명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수서발 KTX는 서울 강남 수서에서 평택 지제역까지 61km 구간을 지하 60m 깊이로 관통하는 노선으로, 2016년 6월 개통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