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고차 경매서비스 제동...“기존 경매장과 형평성 고려”
상태바
인터넷 중고차 경매서비스 제동...“기존 경매장과 형평성 고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의원,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발의

현재 유행하는 인터넷 자동차 경매서비스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또 소비자 권리구제 차원에서 중고차 매매계약의 해제사유와 효과를 자동차관리법에 명시,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정도의 중대한 하자가 있다 하더라도 계약의 해제를 위해서 소송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태 국회의원(새누리당, 서울 강서구을)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을 지난 9일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현행 자동차관리법이 자동차경매장을 개설․운영하려는 자는 일정한 시설 및 인력기준을 갖춰 시․도지사의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자동차경매장을 개설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자동차를 경매하는 사례가 있어 기존 경매장 개설자와 형평에 맞지 않다고 보고 경매장 개설 없이 경매를 한 자에 대한 벌칙을 신설했다. 이어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권리구제에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 경매를 고려해 자동차경매를 명확히 정의했다.

또한 자동차관리사업의 결격사유 중 파산 등 행위능력 관련 결격사유에 해당돼 등록 취소 시 취소처분 이력에 따른 결격사유 중 행위능력 결여에 따른 취소이력을 제외함으로써 행위능력을 회복한 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과도한 이중 제재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현행법이 취소처분의 이력을 또 다시 결격사유로 규정해 이중으로 제한함에 따라 헌법상 과잉입법금지의 원칙에 위배될 소지가 존재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자동차해체재활용업의 경우, 자동차관리법에 자동차 해체재활용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할 수 있도록 위임근거를 마련해 법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현재는 자동차관리법의 위임 없이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에서 그 세부 절차를 규정하고 있어 왔다.

이외에도 최고속도제한장치를 무단으로 해체하는 자에 대한 벌칙을 강화하고, 최고속도제한장치 등 전기․전자장치를 훼손할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유포한 자에 대한 벌칙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화물자동차 등에 대한 최고속도제한장치를 불법으로 훼손해 과속으로 운행하는 사례가 끊이지 않은데 따른 조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