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 모니터링용 '드론' 운항기준 완화 건의
상태바
서울시, 교통 모니터링용 '드론' 운항기준 완화 건의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교통 흐름 모니터링에 무인항공기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중앙정부에 운항 허가 기준을 완화해달라고 요청했다.

시는 16일 국방부와 국토교통부, 수도방위사령부에 공문을 보내 공공의 목적에 따라 드론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허가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게 항공법령과 관련 지침을 개정해달라고 밝혔다.

시는 현재 교통체계 변경 공사 전후 교통흐름을 분석하거나 교통 시설물을 관리하는 데 드론을 투입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 규정은 12kg 이하의 드론을 띄울 때도 매번 국방부의 승인을 얻도록 돼 있다. 특히 서울시내는 대부분 비행금지구역 또는 비행제한구역이라 촬영 약 보름 전 허가 신청서를 내야 하며 촬영 때도 국방부 직원이 동행하고 있다.

시 교통운영과 관계자는 "일반 개인이 취미생활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달리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드론 신기술을 공공목적에 활용하는 경우에는 완화된 기준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공공기관이 사전에 드론 기종과 사용목적, 비행구간, 비행기간(1개월∼1년)을 신고한 후 승인된 기간은 매번 운항 승인 없이 유선 통보 후 운항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시는 올해 9월 서울광장에서 드론 엑스포를 여는 등 드론을 행정에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서 8월에는 전국 최초로 드론을 화재 등 재난 현장에 투입해 실종자 수색 등에 활용하겠다고도 밝혔다. 시는 열화상카메라가 달린 드론 2대를 도입, 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에 배치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드론이 다양한 행정 영역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획일적으로 마련된 법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