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항공사 지원 나서
상태바
인천공항, 항공사 지원 나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륙료 10% 인하... 남부기간 3개월간 유예


인천공항이 사스의 영향으로 초유의 불황을 겪고 있는 항공사 지원에 나섰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들의 항공기 착륙료를 10% 감면하고 납부시기도 지난달을 포함해 오는 7월까지 3개월간 유예키로 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각 항공사들은 적게는 수천 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의 지출을 줄이게 됐다.
또 당초 2·4분기부터 화물터미널, 복합운송주선업체 등에 부과할 예정이던 구내 영업료의 부과시기도 내년 1월로 연기키로 했다.
이번 결정은 공항의 운영주체로서 큰 위기에 직면한 항공사에 대해 동반자적 입장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공항공사는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결정은 항공사들이 기간 요구해온 것에는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이에 따른 항공업계와 공사간 갈등은 쉽게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항공업계는 그 동안 착륙료 10% 인하, 2004년까지 수하물처리시스템(BHS) 인상요율적용 유예, 시설 사용료 동결 등을 공사 측에 요구해 왔으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도 인천공항의 이용료가 타 국제공항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며 공사에 공항 이용료 인하 등 항공사에 대한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항공업계 관계자는 "공사의 이번 결정은 항공사들이 체감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에는 극기 미흡한 수준"이라며, "공사가 항공사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