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감시카메라 필요하다
상태바
후방감시카메라 필요하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운전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 차를 후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한다. 전진의 경우 시야가 확보돼 있으므로 정상적으로 운전교습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후진은 사람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그런 이유로 후진에 서툰 운전자는 주차를 할 때 머뭇대기 쉽고 실제 후진하다 옆차를 스치는 등 사고를 일으키는 일이 흔히 발생한다. 그만큼 후진이 어렵다는 이야기다.

버스 교통사고 가운데도 후진 사고가 적지 않고 한다. 버스가 후진하는 일은 주차할 때가 가장 많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운행중 좌우 도로 폭이 넓지 않은 곳에서 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시도할 때 일단 차 머리쪽을 진행 방향으로 내민 다음 차를 멈추고 핸들을 반대방향으로 꺾은 다음 후진하여 회전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 경우 자칫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버스와 같이 차체가 길고 큰 차량은 후진 방향을 운전자가 제대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순전히 느낌으로만 후진의 정도를 가늠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은 대형 화물차도 마찬가지다. 역시 후진 시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위험천만한 상황을 연출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기기들이 만들어져 나와 운전자들의 후진을 용이하게 해주고 있다. 고급승용차에는 이미 일반화돼 있는 이 기기가 바로 후방감시카메라다. 운전석에 앉아 후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이 장치 덕으로 운전자가 어렵게 뒤로 몸을 돌려 앉아 핸들을 조작하는 수고는 사라지게 된 것이다.

버스나 대형 화물차들이 후방감시카메라의 덕을 보고 있다. 육안으로는 전혀 확인할 수 없는 차 뒤쪽의 사정을 이 카메라가 운전자에게 전달해주므로 자칫 발생할 수도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주는 것이다. 현재는 이 기기는 차량 이용자가 자율적으로 장착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것을 확대 보급하기 위한 노력 역시 사용자에게 맡겨져 있어 아쉬운 점이 있다. 특히 사업용 자동차의 경우 이 기기 장착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의 하나로 후방감시카메라의 장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정부와 업계가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