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의 ‘열린 시정’ 발목잡는 교통본부
상태바
박원순 시장의 ‘열린 시정’ 발목잡는 교통본부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본부 정보 비공개율 64.83%…시 평균 ‘23.1%’
 

박원순 시장이 원칙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투명한 서울’ 정책을 도시교통본부가 발목을 잡고 있다는 통계가 나와 주목된다.

박진형 서울시의원(새정치, 강북3)은 제264회 도시교통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교통본부의 홈페이지 자료는 대부분 비공개로 돼 있어 찾기 어렵고, 오래되고, 쓸모없는 자료가 많다”고 질책했다.

박 시의원이 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표)에 따르면 2015년10월말 기준으로 도시교통본부의 결제문서 포함 정보공개현황 비공개 평균 비율은 36.24%로 나타났다. 택시물류과의 경우 64.83%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홈페이지도 최신자료가 아닌 4-5년 전 교통관련 자료로 채워져 있다.

특히, 시민들이 관심을 갖는 교통 관련 사항 중 하나인 운전면허 소지자 관련 자료는 2010년 기준의 5년 전 자료로 제시되고 있다.

사실상 교통본부가 시민에게 자료를 공개해주지 않고, 공개하더라도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 공개하겠다는 분위기가 내부에 팽배하다는 지적이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 시장 취임 이후 '열린 시정'이라는 대원칙 아래 시정 자료를 투명하게 고개하겠다며 정보공개율을 매년 높이고 있다.

박 시의원은 “연구자료 등을 찾을 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공공기관인데 자료가 비공개로 되어 있고 최신 자료가 아닐 경우 공공기관의 신뢰도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기관인 서울시가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어 이에 대한 개선 조치가 필요하며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정보제공을 받는 입장도 항상 생각해야 공직사회의 폐쇄적인 관행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교통본부 특성상 개인정보를 포함한 소송관련 사항이나 민원관련 신고사항 등 비공개 사유가 있을 수 있지만 특정부서가 월등히 높은 점 등을 고려하면 정보공개율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