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택시 ‘단거리 승차거부’ 기승
상태바
앱택시 ‘단거리 승차거부’ 기승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5.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감창 의원, “목적지 미기입 등 방법 마련해야”

스마트폰 앱택시의 단거리 승객에 대한 승차거부와 장거리 골라 태우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도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강감창 서울시의원(새누리당·송파)은 264회 정례회 도시교통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앱택시가 승객을 골라 태우는 등 승차거부 수단으로 전락했는데도 행정력이 단속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3월부터 카카오택시를 비롯한 7개사가 스마트폰 앱택시를 운영해 오고 있다. 관계기관의 자료에 따르면 9월 현재 앱택시 운영현황은 서울시내 1일 전체 이용건수 약 130만건의 16%를 상회하고 있으며, 이중 대부분이 카카오택시 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앱택시 운행으로 시민이 오히려 불편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 강 의원의 지적이다. 그는 “택시기사가 앱을 통해 콜을 받으면 목적지를 확인하고 단거리나 인적이 드믄 곳은 받지 않고 장거리만 골라서 받는다”며 “골라 태우기는 집단 승차거부, 편법 승차거부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실제 일반시민은 목적지가 짧은 거리나 외곽지역의 경우 대부분 배차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하고 있지만 당국은 이를 재재할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강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골라 태우기는 합법이기 때문에 막을 방법이 없는 만큼 기술적장치 등 앱 택시를 운영하는 업체의 자정노력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이다. 서울시도 이를 승차거부로 특정지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카카오택시 관계자도 “골라 태우기는 일부로, 이런 행위를 강제적으로 막을 장치를 도입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고 알렸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장거리 골라 태우기에 분통을 느끼는 시민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데도 행정기관이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직무 유기”라며 “승객이 앱 택시를 호출할 때 목적지를 명기하지 않는 방법, 승객이 특정지에서 콜을 요청할 경우 일정 반경 내에 대기 중인 앱택시를 승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방법 등 대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