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택시 도입, 선택 아닌 필수”
상태바
“친환경택시 도입, 선택 아닌 필수”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5.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문화운동본부, ‘하이브리드택시 정책 세미나’서
 

업계, “LPG서 하이브리드로 바꾸면 정부도 이익”

노동계, “세법 개정 없이 도입하면 종사자가 부담”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하루 빨리 휘발유 하이브리드 택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지난 2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친환경 택시 보급을 위한 정책 세미나-하이브리드 택시를 중심으로’에서 이홍로 교통문화운동본부 대중교통센터장은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현행 LPG 차량으로는 택시고급화 추진에 제약이 크고, CNG나 디젤차량도 한계가 노정돼 있어 하이브리드 택시 중심으로 친환경차종 선택을 조기에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며 “친환경 택시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이해관계에 있는 특정사업자 중심이 아닌 이용자 중심으로 차종 및 차량이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이브리드택시는 향후 전기차나 수소연료 전지차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유종 선택이라는 데 이날 참석자 다수가 의견을 모았다. 실제 대전시(2013년)와 서울시(2014·2015년)가 앞서 전기택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배터리 수명, 충전 여건, 고가의 차량구입비 등이 걸림돌로 작용해 전기차를 승용차가 아닌 택시용으로 이용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여론이 형성돼 있다.

현행 LPG택시와 관련해서는 ▲저연비에 따른 경제성 저하 ▲LPG 과점(2개사) 공급에 따른 가격 불안전성 ▲장시간 운행 시 가스 누출에 따른 기사 건강 불편 호소 ▲트렁크 적재 공간 잠식에 따른 이용자 불만 등 문제점이 지적됐다. 이에 하이브리드 택시 도입이 대안이자 현안으로 떠올랐지만 현재 경유하이브리드는 환경상의 문제, CNG하이브리드는 개조 시 운행·안전상의 문제로 논외가 되고 있다.

이 센터장은 “택시는 유류비 등 운송비용 전가, 연료비 상승에 따른 사업 수익구조 악화 등의 문제가 종사자의 근로여건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으로 택시산업 발전의 저해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택시산업의 적정연료 선택은 현재 택시 산업이 직면한 여러 문제 타개와 더불어 신산업 육성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택시 연료 다변화에 대해 택시업계는 전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휘발유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LPG의 3배에 해당해 사업자 입장에서 오히려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정부 입장에서도 현재 LPG택시에 지원되고 있는 세제혜택 ℓ당 221.36원(면세 23.39원+유가보조금 197.97원)을 휘발유 하이브리드 택시에 적용하면 대당 연 128만 9000원가량 세금 절약을 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날 토론자로 참여한 오광원 서울택시조합 이사장은 “휘발유 하이브리드 택시를 도입하게 되면 정부 입장에서도 엄청난 세금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며 “현재 실용성이 떨어지는 전기차를 보급하는 데 막대한 지원금을 쏟아 넣느니 차라리 하이브리드 도입에 예산을 투자하는 것이 정부, 사업자, 근로자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 서울본부 의장은 “노조 입장에서도 친환경차 자체를 반대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찬성에 표를 던졌다. 다만 그는 “정부가 유가보조금 등 세법을 개정하지 않은 상태로 친환경차를 도입하게 되면 엄청난 비용부담을 운수종사자가 떠안아야 하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