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검사 발전 세미나, 어설픈 행사 진행 ‘빈축’
상태바
車검사 발전 세미나, 어설픈 행사 진행 ‘빈축’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단 “세미나 취소...주최, 장소 변경” 모르쇠 진행

민간 검사업계 “논란만 증폭...저의가 의심스럽다”

버스검사 교통안전공단 일원화에 대한 민간 검사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공단의 '제1회 자동차검사 발전 세미나' 준비 과정이 석연치 않아 불필요한 의혹을 양산하며 논란만 증폭시키고 있다.

최근 불거진 업계 반발을 의식한 듯 세미나 진행 일정을 알리는 데 있어 대외적으로 ‘필터링’을 하며 관련 업계를 배제한 채 행사를 진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그 배경에 의문이 불거지고 있다.

검사정비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수요일부터 세미나 일정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의혹은 제기됐다. 당초 김태원 의원실 이 주관하는 세미나 개최 장소가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예정됐었지만 연합회 의견을 감안한 김 의원이 취소 의사를 밝히면서 일산 킨텍스로 변경, 이후 별도의 통보 없이 공단 본부 대강당으로 정해졌다는 게 연합회의 설명이다.

이런 방식으로 진행된 세미나 개최 소식이 연합회에 전해지면서 민간 검사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는 엄연히 ‘꼼수’로 진행된 세미나로 공단이 불편한 관계의 민간 검사업계의 얘기를 배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사를 날치기 한 꼴”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결국 정확한 사전 고지도 없이 행사를 진행한 공단이 기존 논란에 더해 업계의 반발만 키운 셈이다.

이번 세미나는 장소와 시간을 비롯해 주관, 주최, 후원 모두 변경된 채 치러졌다. 연합회의 ‘세미나 반대’ 의견 전달이 반영돼 공단의 상위 기관인 국토부도 주최 기관 명단에서 제외되고 참석자도 대폭 줄인 채 행사는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단의 입장과 달리 민간 검사업계는 행사 변경의 저의를 의심하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행사 자체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굳이 불필요한 오해를 사면서까지 민간 검사업계를 참석시키지 않은 것이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공단 일원화)논란을 감안하지 않고 이렇게 진행했다면 그에 타당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버스검사 공단 일원화 논란으로 민간 업계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공단이 검사업계와 합의점을 찾기 위해 대화를 해도 부족한 상황에 비쳐볼 때 부적절한 행사 진행이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재 민간 검사업계는 정부의 사업용 대형차 검사의 공단 일원화 방침에 강력 반발하고 나서며 집단행동을 예고한 상태다.

한편 공단이 주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회가 후원한 이번 세미나는 지자체, 학계 등 자동차 안전분야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검사·검증 시장에서 안전에 대한 인식 제고, 민간사업자에 대한 공공기관의 시장선도와 시장질서 확립기능의 강화, 자동차검사 기술발달에 부응하는 검사기준 및 방법 개선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