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피해 다른 보상 “폭스바겐 이럴 수가”
상태바
같은 피해 다른 보상 “폭스바겐 이럴 수가”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피해자 대상 보상책’ 동일 적용 요구 거부

‘美피해자 대상 보상책’ 동일 적용 요구 거부

“정부가 강하게 업체 압박해야” 주장 제기돼

지난 2013년 말 소위 ‘강남 싼타페’로 불리는 폭스바겐 ‘티구안’을 구입한 최모(37)씨. 지난 두 달 동안 차만 들여다보면 이래저래 심경이 복잡해진다고 했다.

최씨는 미국에서 폭스바겐이 디젤 배출가스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고, 자신 차량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부터는 차는 물론 브랜드에 불신감이 싹텄다고 말했다.

그런데 최씨는 얼마 전까지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는 관망 자세를 보이는 차주 가운데 한 명이었다. 일부 폭스바겐∙아우디 차주들이 업체를 상대로 소송에 나서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가담하기에는 망설여졌단다.

최씨는 “아직 정부 조사 발표가 나오지도 않았었고, 업체도 문제가 드러나면 성실하게 리콜에 나서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특별히 앞서 항의를 한다거나 무언가 반발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여겼다”며 “솔직히 차량 성능이 이슈가 된 것이 아니라 환경 문제가 불거진 것이라 주변에 폭스바겐이나 아우디를 운전하는 대다수 사람들이 일단 기다리자는 마음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런 최씨가 최근 들어 부쩍 업체 태도에 화가 나는 일이 많아졌다. 폭스바겐이 눈속임 한 사실이 기정사실화 된 것도 모자라 그 정도가 처음 알려졌던 것 보다 훨씬 광범위하다는 게 들통 난 것부터가 시발점이었다. 더욱 최씨를 자극한 것은 업체가 보여주는 양면적 태도였다. 똑같은 브랜드 차량을 구입했는데, 국내 소비자와 해외 소비자가 다른 대우를 받는 게 화근이 됐다.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 관련 한국인 소비자를 대리해 미국에서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법무법인 ‘바른’과 ‘퀸 엠마뉴엘(Quinn Emanuel)’이 지난 18일 폭스바겐과 아우디 측 법무법인 ‘메이어 브라운(Mayer Brown)’에게 미국 피해자와 동일한 보상을 요구한 가운데, 폭스바겐∙아우디가 이에 대한 답변을 거부한 것으로 23일 전해졌다.

앞서 ‘바른’과 ‘퀸 엠마뉴엘’ 측은 미국 LA소재 미연방지방법원에 집단소송(Class Action)을 제기한 대한민국 피해차량 소유자 및 리스이용자에게도 미국 피해자에게 제공된 미화 1000달러 상당 ‘굿윌 패키지’를 동일하게 제공해야 한다면서 이에 대한 수용 여부를 23일까지 밝히라고 폭스바겐∙아우디 측에 요구했다.

바른 측을 대표하고 있는 하종선 변호사는 “이번 사태 모든 단계에서 계속해서 고객 기대를 저버리고 있는 폭스바겐∙아우디는 적어도 회사 사기 행위로 피해를 입은 모든 고객에게 굿윌 패키지를 제공했어야 했다”며 “지금이라도 즉시 미국 피해자에게 지급한 것과 동일하게 대한민국 고객에게도 보상해야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그토록 부르짖는 ‘고객 신뢰’를 조금이나마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과 퀸 엠마뉴엘은 향후 재차 폭스바겐∙아우디 측에 미국 소비자와 동일하게 1000달러 보상을 요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미 양국에서 진행 중인 집단소송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미국에서 생산된 것뿐만 아니라 독일에서 생산된 폭스바겐∙아우디 차량도 소송 대상으로 인정(Class Certification) 받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외신 등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디젤차를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보상금 지급을 결정했지만, 유럽과 기타 지역에서는 금전적 보상을 하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리콜 수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국의 경우 정부 조사 결과가 나온 이후에 리콜 일정을 잡는 것 이외에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이 다른 계획을 내놓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폭스바겐이 미국 정부 규제에는 민감하게 반응해 보상책으로 대응하면서 이외 지역에서는 상황을 지켜보며 보상과 같은 대책에 미온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정부가 좀 더 강하게 제재 등의 방안을 강구해 업체를 압박함으로써 국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데 앞장서야한다”는 목소리가 업계와 시민사회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