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역 고가 폐쇄일 번복…소통 부족
상태바
서울시, 서울역 고가 폐쇄일 번복…소통 부족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서울역 고가 공원화를 위한 고가 폐쇄 시점을 29일 0시에서 다음 달 13일 0시로 옮기면서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5일 국토교통부가 고가 노선변경 심의를 허가하기 전날까지 서울시는 심의가 보류되더라도 안전등급 최하등급을 받은 고가의 위험성을 들어 29일에는 고가를 폐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예정'이라는 전제를 달긴 했지만 시 설명을 보면 시민들은 29일부터 고가 통행이 금지된다는 것으로 받아들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시는 국토부 심의 통과가 발표되자 긴급브리핑을 열어 폐쇄일자를 다음 달 13일 0시로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안전문제상 지금이라도 폐쇄해야 하지만 경찰 심의를 아직 통과하지 못한데다 교통경찰관 배치부터 퇴계로 또는 숙대입구로 우회하기 위한 신호·차선을 신설하려면 2주는 걸린다고 시는 설명했다.

다음 달 5일 예정된 민주노총 등의 2차 민중총궐기 집회 일정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아침까지 29일 폐쇄로 알고 있던 시민들은 갑작스러운 일정 변경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서울역 고가는 하루 약 4만6000대의 차량이 이용하는 주요 도로다.

국토부와 경찰 심의 없이도 고가를 폐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할 수 있지만, 서울시가 시민 안내 절차 등으로 몇 주 정도는 연기될 수도 있다고 세부적인 설명을 덧붙였다면 시민 혼란이 줄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제원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29일 일정은 공식 발표했던 건 아니고 심의가 안날 경우 내부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기 위한 계획이었다"며 "어제만 해도 국토부로부터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을 전해듣지 못했는데 그런 상황에서 29일이 아니라고 하긴 어려웠다. 혼란을 준 것은 죄송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